경제/주식A

네이버 젊어지는 네이버

빛나는 달빛 2024. 12. 22. 00:20
반응형

UGC 중심의 NAVER 검색 선순환
패널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의 24년 2월 조사에 의하면 ‘궁금한 것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이용하는 서비스’는 ‘NAVER(77.4%)’가 전체적으로 가장 높지만, 연령대별로는 10대는 ‘유
튜브’, 20대는 ‘구글’, 30대는 ‘인스타그램’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NAVER는 30대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고, 20대에서는 평균(77.4%) 대비 적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최근 (1) NAVER 블로그의 MZ세대(1030세대) 비중이 전체 이용자 대비 64%까지 확대되
었고, 대표적인 젊은 컨텐츠(e스포츠)인 (2) 치지직의 MAU도 250만명을 달성하였으며, 모
바일 체류시간 YoY 10% 증가의 주요 원인인 (3) 홈피드 방문자의 1030 비중이 40%에 육
박하는 등 NAVER플랫폼의 젊은 사용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동사 검색 서비스는
Google과 달리 블로그, 클립 등 당사 UGC(User Generated Content) 데이터 기반 중심이
어서, 이러한 젊은(=최신 트랜드) UGC의 증가는 검색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당사의
주요 매출원인 검색매출 증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우려 vs 기대
그럼에도 동사를 위협하는 ChatGPT, Perplexity 등 AI검색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 중에 있
고, 동사의 근본적인 성장성을 레벨업 시킬 수 있는 해외사업(웹툰, 포쉬마크)은 아직 기대
에 못미치고 있음. 그러나, 젊은 컨텐츠 축적 및 AI를 활용한 플랫폼 경쟁력 회복으로 (1) 4
분기에도 광고부문 호실적이 예상되고, (2) 웹툰엔터테인먼트도 급락한 주가와는 달리
3Q24 13.5%성장에 이어 4Q에도 10.3%~13.3%의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
되며, (3) POSHMARK도 거래액 증대를 위한 수수료 인하($20→$5.99)로 일시적 매출둔화
예상되지만, 미국의 현재 고물가 상황에서 장기적 성장 기대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9만원 상향 조정
25년 실적 반영 및 손자회사 라인야후 주가상승, 자사주소각(1.46%) 등을 반영, 목표주가
를 29만원으로 상향조정함. 최근 주가 상승에도 4분기 실적, 성장성 우려에 대한 멀티플 하
락 이미 충분히 반영되어 주가상승여력은 아직 남아 있다는 의견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