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텀 펩타이드를 통한 자체 브랜드 및 ODM 경쟁력 보유
에스알바이오텍(이하 ‘동사’)는 2007년 5월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2017년 6월 코넥스에 상장한 중소기업이다. 펩타이드 복합 마이
크로니들 조성물 '알텀 펩타이드'를 개발하여 자체 화장품 브랜드 '이데넬'
및 국내 완제품 브랜드의 ODM 제품에 적용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
의 펩타이드 복합 마이크로니들 조성물이 적용된 제품은 기존 펩타이드 화
장품 대비 유효성분 흡수율이 대폭 개선되었다.
■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 기반 안티에이징 화장품이 시장 선도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은 의약품 및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장벽을
투과하여 표적 세포 및 생체 고분자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경피
약물전달시스템에는 마이크로니들과 같은 유효성분 전달 기술이 활용되며,
피부에 닿았을 때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미세한 바늘을 유효성분으로 코팅
후 피부 내에서 방출되게 조절하는 것이 핵심기술에 해당한다. 마이크로니
들을 통한 유효성분 전달 기술은 고기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안티에이징 화
장품 개발 과정에 활용되고 있으며, 글로벌 안티에이징 화장품 시장은 연평
균 5.9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알텀 펩타이드의 플랫폼화로 적용 분야 확대
동사의 마이크로니들 캐리어에는 비오틴, 비타민C, 콜라겐 등이 결합 가능
하며, 약물전달시스템(DDS) 기술을 플랫폼화하여 추후 화장품/신약개발 기
업이 확보한 유효성분을 표적 세포에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
이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회사의 개요
동사는 2007년 5월에 설립된 화장품 제조업 영위를 목적으로 하는 업체로서, 경기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484, B101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7년 6월 15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었다. 설립 당시의 사명은
(주)유로코스메틱이었으나, 2009년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으며, 2012년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화장품 제조업을 등록받아 신소재를 이용한 스킨로션 등 기초화장품, 기능성 화장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수행하여 왔다.
국내에서는 ODM/OEM 사업을 통해 성장하였으며, 2015년부터 생산 노하우와 안정적인 공급망을 기반으로
해외를 목표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기초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2020년에는
마이크로니들과 펩타이드를 결합한 신소재 기술인 “알텀 펩타이드(Altum Peptide)”의 개발을 완료하여
시장에 론칭하였다. 알텀은 플랫폼 기술로서 향후 펩타이드만이 아니라 콜라겐, 비타민 등 다양한 화장품
유효성분과 결합하여 신제품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대표이사 이소형은 최대주주 (주)크레이버코퍼레이션의 대표이사로, 2010~2014년 맥킨지앤드컴퍼니
컨설턴트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소형은 스타트업 (주)비투링크(현 크레이버코퍼레이션)를 창업하여 글로벌
B2B 유통 플랫폼 '우마', 신소재 개발을 통한 화장품 ODM 사업을 통해 해외 진출에 성공한 경험이 있으며,
동사의 대표이사를 겸하면서 동사의 알텀 기술과 크레이버코퍼레이션의 영업 시너지를 통해 자체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동사의 설립자는 현 CSO인 송병호 전 대표이사로, 연세대학교 화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마치고
아이오와주립대학교(The University of Iowa)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후 선문대학교 화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다양한 연구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 주요 사업 분야
동사는 마이크로 니들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관련 제품 생산 및 판매 전문기업이며, 회사 설립 초기부터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화장품 OEM/ODM과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로 성장하여 왔다. 설립 초기에는
OEM/ODM 사업 위주로 성장하였으며, 2015년부터 자체 브랜드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현재 해외에
꾸준한 수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화장품 OEM/ODM 사업은 제조 기술력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와 원가
경쟁력, 매입처와의 안정적인 거래 관계, 충분한 생산 설비 등의 기반을 갖추어야 하는 분야로, 동사는 원료 및
자재의 입고부터 완제품의 출고에 이르기까지 품질관리, 설비 설계 등 제품생산 전반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기준을 충족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동사는 2023년 하반기에 기존 주요 사업이었던
OEM/ODM 제조를 지양하고 자체 브랜드 '이데넬' 제품을 전문가 라인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에스테틱, 스파,
살롱, 피부과 등의 전문가 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사업의 방향을 변경하였다.
■ 주요 매출처
OEM/ODM 관련 주요 고객사로는 (주)스킨천사, (주)다이아린 등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한 업체가
있으며, 2023년 하반기부터 특허기술인 '알텁 팝타이드'를 함유한 '이데넬(IDENEL)' 브랜드 제품을 통해 보다
수익성 높은 해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데넬 브랜드에는 펩타셀 키트, 솔루션 크림, 컨센트레이트
크림 등의 제품군이 있으며, 동사는 이데넬, PEPTA PEEL, Altum 등에 대해 국내 상표권 및 중국, 일본
상표권을 취득하였고, 다수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부문별(매출유형별) 매출실적
사업보고서(2023.12)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동사의 매출 구성과 부문별 비중은 OEM/ODM에서 97.28%로
가장 높고, 자사 브랜드 매출은 2.72%로 확인된다. 한편,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내수가 97.68%이며,
세부적으로는 매출 비중이 높은 OEM/ODM은 내수 위주(99.97%)이고, 자사 브랜드는 수출 비중(84.37%)이
높다. 자사 브랜드 매출이 2022년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은 전문가용으로 브랜드 리뉴얼로 인한 단기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2024년 하반기부터는 리뉴얼 및 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매출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22년부터 외부 ODM 영업을 확장하면서 ODM 매출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관계사 위주의 ODM으로 사업 전략을 전환하고 있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 시장
경피약물전달시스템(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TDDS)은 유효성분의 투과성, 지속 시간, 방출
장소 등을 조절함으로써 약물 및 기능성 화장품의 조성물 유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된 제형, 신소재 등을
지칭한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은 주사기를 이용한 약물 투여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화장품 유효성분을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술로 적용 분야가 확장되고 있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이 적용된 화장품은 단순히 피부에 부착하거나 도포하는 간단한 방법만으로 유효성분이
피부 조직에 직접 전달할 뿐만 아니라 신속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소비자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능성 화장품 제조 기업은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신제품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Grand View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피약물전달시스템 시장은 2023년
662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4년에는 11.5% 성장한 738.1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후, 2030년까지 연평균
11.9%로 성장하여 1,449.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티에이징 화장품 시장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위축되었던 기능성 화장품의 전반적인 수요는 2023년부터 본격적인 엔데믹 기조에
따라 회복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안티에이징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은 일정 수준의 경제력을 보유한 30대 이상의 소비자로
분석되며, 관련 업체들은 독자 성분 개발 등을 통해 기능성 성분에 대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국내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발간한 '안티에이징 화장품 트렌드'에서 국내 소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통해 주름 개선과 같은 탄력 및 리프팅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천연물 유래 기능성 물질을 포함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주름 고민 부위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Precedence Research(2023)에 따르면, 글로벌 안티에이징 화장품(Anti-aging
Cosmetics) 시장은 2022년 504.8억 달러 규모였으며, 연평균 5.99% 성장하여 2032년에는 903.2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피부장벽 침투율을 개선한 '알텀 펩타이드' 신소재 개발
알텀 펩타이드(Altum Peptide)는 기존 화장품 유효성분의 가장 큰 한계점 중 하나였던 낮은 피부장벽
침투율을 개선한 신소재이다. 화장품 유효성분들은 높은 피부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분자량으로 인해 피부장벽 통과가 어려워 제한적인 피부 개선 효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동사는 2021년
알텀 펩타이드를 론칭하였고, 이후 알텀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알텀 콜라겐, 알텀 비타민C 등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론칭할 예정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사람의 피부는 외부 조직에서 내부 조직의 순서대로 표피층, 진피층, 피하지방층의 3개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장품을 단순 도포하였을 시 진피층까지 유효성분이 침투하는 비율은 1% 미만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노화로 인한 주름은 피부 탄력 유지에 기여하는 콜라겐, 엘라스틴 단백질, 하이알루론산이 변성되거나
감소하면서 발생하며, 주로 진피층 내에 위치한다. 주름 개선용 기능성 화장품은 유효성분을 진피층까지
전달하기 위해 저분자화 기술, 리포좀 기술, MTS 기술, 마이크로니들 등을 활용하고 있다. 알텀 펩타이드는 마이크로니들에 유효성분인 펩타이드를 결합한 것으로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의 일종인
MDDS(Microneedle Drug Delivery System)라고 불리는 기술에 기반한다. 일반적인 펩타이드는 친수성을
가지고 있어 자체로는 피부장벽 투과율이 낮지만, 마이크로니들과 같은 캐리어(전달체)를 활용하면 기존 방식
대비 유효성분을 표피층 및 진피층에 직접적으로 투입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피부 개선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동사의 제품을 피부에 도포 후 4시간이 경과했을 시 피부 흡수도를 비교하는 비인체적용시험에서 동사의
펩타이드 복합 마이크로니들 조성물은 입반 펩타이드 대비 피부침투율이 60배 이상 높았으며, 깊은 주름이
많은 부위로의 침투율이 높았다. 동사는 향후 추가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 화장품 조성물의 효과를
검증할 예정이다.
■ 펩타이드 복합 마이크로니들 조성물 요소기술 현황
동사가 개발한 조성물에 포함된 마이크로니들은 해양 서식 해면동물 유래 골편으로 제작되며, 골편에 포함된
금속 성분을 제거하는 공정을 통해 생체친화성을 확보하였다. 마이크로니들의 너비는 약 10~30㎛로
피부장벽을 투과할 수 있는 크기이며, 용해제로 코팅되어 피부 침투 시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마이크로니들에 포함된 설피하이드릴 작용기(Sulfhydryl, -SH)는 유효성분 펩타이드와 이황화결합을
형성하여 펩타이드가 진피층까지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펩타이드 복합 마이크로니들 조성물이
진피층에 도달 시, 진피층 내 존재하는 환원제인 글루타치온(Glutathion)과 이황화결합 간 산화환원
반응에 의해 펩타이드가 방출된다.
기능성 화장품 조성물로서 펩타이드는 독성이 적어 안전하고, 표적 세포에 대한 특이성이 높으며, 생체
내로 흡수된 후 불필요하게 축적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분자량 높은 펩타이드는 캐리어와 결합하더라도
피부장벽 투과율이 낮으나, 동사는 펩타이드를 6개 이하의 아미노산(헥사펩타이드)만으로 합성, 분자량을
낮춤으로써 투과율을 개선하였다.
또한, 동사는 콜라겐 분자의 전구체 역할을 하는 기능성 펩타이드를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펩타이드를 구성하는 아미노산 개수 및 작용기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따라 콜라겐 생성률이 상이함을
확인하였고, 펩타이드 농도에 따른 콜라겐 생성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진피층에서 방출된 펩타이드는 진피층의 섬유아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콜라겐은 피부 탄력 향상, 주름 개선 이외에도 수분을 흡수하여 피부의 수분감을 개선, 색소침착을
완화하므로 안티에이징 효과가 우수한 분자에 해당한다. 한편, 유효성분 펩타이드 캐리어 역할을 수행한
마이크로니들은 피부 탁각 주기에 따라 각질층과 함께 자연스럽게 탈락한다.
또한, 동사는 마이크로니들을 통한 유효성분 전달 기술을 펩타이드 외 다양한 분자의 체내 전달에
활용하고자 연구개발을 진행하였으며, 펩타이드 이외의 생체 분자 또는 그 유도체를 나노단위 크기로
제작 후 마이크로니들에 결합시켜 진피층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비타민C 유도체가 결합된 마이크로니들 약물전달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이용한 항노화, 항산화
화장품을 개발하여 2022년에 론칭한 바 있다. 그 외에도 동사는 화장품 생산 전 공정에 대한 cGMP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ISO22716(국제 화장품 규격) 인증 취득을 통해 품질관리 및 표준화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국내 생산 및 R&D 인프라 보유
동사는 성남산업단지에 부지면적 207.270㎡, 제조시설 면적 536.020㎡, 부대시설 면적 735.170㎡으로
구성된 공장을 등록하였다. 2016년 우수제조관리기준(GMP) 국제 가이드인 ISO22716을 취득하였으며,
2022년 공장 시설과 환경을 개선하여 우수한 품질관리기준에 따라 체계적인 생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인정받아 식약처로부터 cGMP 인증을 취득하였다.
연구개발은 자체 기업부설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재무제표상 2022년 전체매출 대비 6.12%,
2023년 전체매출 대비 5.08%의 연구개발비를 계상하여 동업종 평균 연구개발 투자비율(1.79%) 대비
높은 비용을 지출하는 등 활발한 R&D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연구소 내 수동광폭형테이블트럭, 마스크팩스파우트포장기, 클린룸 등의 실험기기와 설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바이오 R&D 센터를 신설하여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등 국책과제를
수행하여 왔다. 한편, 사업 분야와 관련된 국내 특허출원 4건, 특허등록 7건과, 상표권등록 31건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OEM/ODM 수주 증가 지속되며 매출액 큰 폭 증가 추세
동사는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매출액 규모가 확대되었다. 특히,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해
화장품 시장이 침체되었던 2020년에도 38.2%라는 높은 매출액성장률을 기록하였다. 동사는 자체
생산시설과 축적된 R&D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니들과 펩타이드를 결합한 기능성 화장품 조성물
제조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진입 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신규브랜드
런칭, 중대형 고객사로부터 OEM/ODM 수주, 온라인 등 유통채널 다변화로 성장기반을 다져왔다.
이에 따라 2021년에는 OEM/ODM 실적 전년대비 250.3%, 자사브랜드 매출 165.4% 증가하면서
매출액 57억 원을 기록, 237.1%의 매출액증가율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후
2022년에는 OEM/ODM 부문과 자사브랜드 부문이 각각 27.2%, 53.6% 성장하면서 매출액 74억 원의
실적을 올리며 30.5%의 매출액증가율을 시현하였다. 2023년에는 화장품 시장의 경쟁 심화 등으로 자사
브랜드 화장품 판매가 전년대비 79.1% 감소하였으나 화장품 수요 증가로 OEM/ODM 수주가 전년대비
25.3% 증가한 바, 전년대비 매출액증가율 10.3%를 기록하며 82억 원의 매출액을 시현하는 등 매출액
확대가 지속되었다.
한편, 동사의 기업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동사의 2024년 상반기 매출액은 17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연간 수준의 매출액 100%를 상회하는 실적을 시현하고 있다.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관계사 OEM/ODM
매출은 84.6%로 144억 원, 비관계사 실적은 13.7%로 23억 원, 브랜드 매출은 1.7%로 3억 원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 매출 증가에도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 확대, 수익성 저조
최근 3년간 매출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매출실적이 전년대비 237.1% 증가한 2021년에는 82.9%의 높은 매출액대비 원가비율과 더불어
매출액대비 23.9%에 달하는 판관비 부담으로 인해 4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6.9%의 영업이익률을
나타냈다.
2022년에는 연구개발비, 임직원 급여 지급으로 인한 지출 규모가 전년 대비 확대되어 2022년에도 8억
원의 영업적자가 지속되었고 영업이익률 –10.8%로 적자규모가 증가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 증가 및
판관비 절감 노력(판관비비율 2022년 26.2% -> 2023년 22.2%)에도 원가구조 저하(원가비율 2022년
84.6% -> 2023년 94.1%)로 –13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이자비용 증가 등 영업외수지 저하 등으로 순손실 규모 역시 확대되었다누적 결손으로 제안정성 수치 열위
2022년 납입자본금 증액과 더불어 주식발행초과금 계상에 따른 자본잉여금 증가에도 불구하고 2023년 말
현재 적자 지속에 따른 누적 결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의 취약한 재무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차입금의존도
또한 2022년 말 52.3%에서 2023년말 현재 56.5%로 4.2%p 증가하는 등 외부 금융기관을 통한 차입
규모가 확대되고 있고 유동비율은 2022년 83.9%에서 2023년 57.3%로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재무안정성이 열위한 수준이다.
한편, 2023년말 현재 총자산회전율 2.2회, 매출채권회전율 15.6회, 재고자산회전율 7.1회로 동업계대비
활동성 지표가 높은 편으로 경영효율성이 높고,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의 현금화 속도가 빨라 자금흐름 및
유동성 위험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 실적 전망
최근 기초 화장품을 중심으로 화장품의 필수 소비재적 특성이 증가하며 경기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고 견
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동사는 자체 생산시설과 축적된 R&D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OEM/ODM 수
주 실적이 확대되고 이데넬의 알텀 펩타이드 함유 제품의 수출 증가 등으로 자사 브랜드의 실적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2024년 상반기 매출액 170억 원을 달성하며 2023년도 연간실적을 크게 상회하는 매출액
을 기록하고 있는 등 2024년 사상 최대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액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사는 ODM사업의 경우 2023년 비관계사 대상의 ODM 사업을 대부분 정리하였으며, 스킨천사의 다른
제품 및 타 관계사 대상 ODM을 줄여나갈 계획으로, 동사가 차별적인 우위를 보유하고 있는 신소재 관련
브랜드 제품(이데넬)을 전문가 라인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에스테틱, 스파, 살롱, 피부과 등의 전문가 시장
에 진출하여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매출실적 증가와 더불어 구조조정 노력을 바
탕으로 수익성이 회복될 전망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24년 상반기 유상증자 진행으로 자기자본이 확충됨에 따라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알텀 펩타이드의 플랫폼화로 적용 분야 확대
동사는 마이크로니들에 펩타이드 이외의 유효성분을 결합하여 진피층까지 전달할 수 있는
약물전달시스템(DDS)을 개발하여 이를 항노화, 항산화 화장품에 적용하여 2022년 론칭하였다. 동사의
화장품 조성물에 포함된 캐리어와 결합 가능한 성분에는 비오틴(모발강화 기능), 비타민C(항산화 기능),
콜라겐(피부조직 탄력 개선 기능) 등이 있다. 동사는 알텀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DDS 기술을
플랫폼화하여 추후 화장품/신약개발 기업이 확보한 유효성분을 표적 세포에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자체 브랜드 '이데넬' 및 내부 OEM 사업에 집중
동사는 2023년 하반기에 기존 주요 사업이었던 OEM/ODM 제조를 지양하고 자체 브랜드 '이데넬' 제품을
전문가 라인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에스테틱, 스파, 살롱, 피부과 등의 전문가 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사업의
방향을 변경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외부 ODM
사업부문의 제조 및 판매는 중단하고, 현재는 관계사(스킨1004 등) 위주로만 ODM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동사는 자체 브랜드 '이데넬'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스파/에스테틱 타겟 브랜드로 리브랜딩 및 육성하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전 세계 주요 박람회를 순회하면서 각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영상 자료 등을 통해 다소 낯설고 어려운 알텀 기술을 대중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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