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3Q24 Preview: 자꾸 높아지는 밸류 매력

빛나는 달빛 2024. 10. 11.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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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Q24 Preview: 매출액 2.4조원, 영업이익 4,082억원(OPM 17.0%)
24년 3분기 매출액은 2.4조원(YoY +2.6%), 영업이익은 4,082억원(YoY +3.0%,
Buy (Maintain)
OPM 17.0%)으로 시장 기대치(2.4조원, 4,059억원)에 부합할 전망이다.
매출의 15%를 차지하는 TB 시장 수요는 여전히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다.

3%, 북미 +14%, 남미 +5%/YTD 기준) TB 시장 북미 수요는 관세 인상을 앞두
고 아시아 업체들의 타이어 중심으로 호조를 보였겠지만, 베트남,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PCLT 시장 수요는 여전히 RE 중심의
Stock Indicator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OE 글로벌 -3%, 유럽 -6%, 북미 0%, 중국 +1%/RE 글
로벌 +3%, 유럽 +6%, 북미 +3%, 중국 +0%/YTD 기준) 윈터 타이어 수요가 증
가하는 계절적 성수기의 영향으로 유럽 권역의 성장이 두드러졌을 것으로 예상된
다. 천연고무 가격의 상승은 내년 초 EUDR 규제 발효를 앞두고 투입 원가에 반

영되기 시작했지만, 2분기까지도 워낙 낮은 수준이었기에 1% 내외 수준의 변동이
주가수익률(%) 1M 3M 6M 12M
었을 것으로 보인다. 3분기 SCFI는 2,848로 2분기(2,899)와 유사한 수준이지만,
6~7월에 맺은 장기 운임 계약이 반영되면서 2분기 대비 부담이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무가격 상승과 운임비 상승에도 견조한 실적 흐름은 지속
TB 시장 경쟁 심화, 고무 가격 상승세 지속이 하반기 실적의 우려 요인이다. 고무
가격 상승으로 인해 타이어 기본 마진(KITA 기준)은 7월 YoY -6.1% → 8월 YoY
-7.4%로 하락 전환했지만, 여전히 과거 대비 높은 수준이다. 또한 태국산 타이어
반덤핑 관세 조사 후 완화될 TB 시장 경쟁, 올웨더 타이어 중심의 고인치 타이어
확대가 실적 방어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여러 우려 요인에도 불구하고 2024
년, 2025년 연간 영업이익은 1.61조원(OPM 17.4%),
있으며, 올해 말까지 구주 매출과 신주 인수를 합쳐 지분율 54.7%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그렇게 된다면 내년부터는 한온시스템이 연결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23.10 23.12 24.02 24.04 24.06 24.08 24.10
Price(좌) Price Rel. To KOSPI
OPM이 11~12%로 하락하게 된다. 대신 한온시스템의 경영 정상화로 예년과 비
FY 2023 2024E 2025E 2026E
슷한 수준의 주당 배당금을 유지하기만 한다면 1,000억원 가량의 배당수익이 가
능하다. (관련된 내용은 확정된 바가 없기 때문에 추후에 모델에 반영할 예정)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5,000원 유지
현재 동사의 주가는 실적과는 별개로 형성되어 있다. 12M Fwd P/E는 한온시스템
인수 전 7.0x 내외였던 것에 비해 지금은 4.2x 수준이다. 한온시스템 인수를 위
해 1.8조원을 투자한 뒤, 내년부터 테네시 공장과 헝가리 공장 증설 투자를 시작
할 예정이기 때문에 연간 1조원 이상의 Capex가 예상된다. 한온시스템 연결 자
회사 편입으로 인해 부채비율이 상승한 상황에서 두 개 공장 증설을 위해서는 자
금의 외부 조달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이 부정적이다. 분명 밸류 매력 자
체는 높아졌지만, 세부적인 증설 투자 계획, 한온시스템과의 관계 구체화가 주가

주: K-IFRS 연결 요약 재무제표
의 바닥을 다져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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