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오리온 춘절효과 시동 준비

빛나는 달빛 2024. 10. 2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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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Q24 주요법인 영업실적 Review
오리온의 3Q24 주요 4개법인 합산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률은 각각 +1.2%, -2.4%
YoY를 시현했다. 한국 내수시장의 높은 베이스효과와 경기 둔화, 중국 채널조정 및
글로벌 소비부진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러시아 성장에 따른
외형확대 흐름이 유지되었다. 이익률의 경우 중국의 수수료, 경제보상금 등 비용
발생으로 조정되었으나, 관련 이슈는 대부분 마무리된 것으로 판단한다. 4Q24 시점에
따른 춘절실적 반영에 힘입어 중국 채널조정분 회복이 견인하는 성장 재현 가능성을
열어두며, 관련 효과는 10월 이후에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 3Q24 매출액 성장률은 -0.4% YoY로, 베이스부담 및 경기둔화세 반영에 따라
다소 주춤한 외형을 시현했다. 특히 9월은 명절 시점 영향으로 경기상황 이상의 (-)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10월은 일부 회복세 전환이 예상되며, 이는
제품기반 내수 소비력 감소 대응과 북미중심 수출 확대에서 비롯될 전망이다.
중국의 3Q24 매출액 현지 성장률은 -4.4% YoY 수준으로, 저수익 직납 할인점
간접체계 및 벌크/간식, 편의점 채널향 영업형태 전환관련 (-)요인이 반영되었다.
비용까지 고려된 관련 영향은 마무리 단계로 판단하며, 4Q24부터 MT채널 효율화와
TT채널 확장에 따른 공백 마무리 및 11월부터 가시화될 춘절효과까지 반영된 정상화
기대는 유효하다. 추가적으로 중국 내수경기 부양책이 더해질 경우 회복속도는 더욱
빠를 가능성을 열어둔다. 다만 전략의 초점이 외부요인보다 현지 채널 트랜드에 맞춘
변화에 있음을 고려, 관련 대응효과로 구조적 개선을 시현시 경기관련 등락 최소화
기대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베트남의 3Q24 현지 매출액 성장률은 +4.5% YoY 수준이며, 9월 태풍영향에 따른
판매의 (-)영향은 관련 발주가 10월에 재개되었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유사한 기존 주력 브랜드 출고 확대와 더불어 명절효과 판매에 초점을 둘 계획으로,
마진레벨이 높은 주요 제품의 물량 성장시 추가 레버리지 효과 기대 또한 가능하다.
러시아는 환율영향을 제외하더라도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한 영업실적 개선세가
주효하며, 견조한 성장률이 눈에 띈다. 8월 이후 할인점 공급 정상화로 더 이상 관련
이슈는 우려가 아니다. 설비 확대를 통한 물량 성장에 2H24부터 개선된 환율영향까지
감안, 영업실적 눈높이 조정 폭은 추가 상향조정 가능성을 열어둔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만원 유지
여타 음식료 업체대비 경기악화 영향에도 전 지역이 상대적으로 순항 중이다.
채널조정에도 불구, 일시적 요인을 제외시 오히려 개선되는 수익성은 견고한
시장지배력을 방증한다. 여기에 4Q24부터 반영될 춘절관련 추가 성장 기대는 중국
경기부양책 발표와 맞물려 최근까지 이어진 주가레벨 및 밸류에이션 조정분의
회복세를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이라는 판단이다. 성수기효과까지 고려된 영업실적 개선
흐름 시현시 추정치 상향조정 및 목표주가 재조정 또한 가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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