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금호타이어 매출 성장 및 원가 경쟁력 강화 여력 보유

빛나는 달빛 2024. 12. 17.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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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매출액 4.5조원 (+10.9% YoY), OPM 14.1%(+3.9%p YoY) 전망
동사는 ’24년 완성차 신차 OE 수주 /납품 확대 및 지역별 대형 리테일 유통
망 중심 판매 개선 통해 ’24년 매출 목표 (4.56조원 )에 부합하는 매출 성장을
기록할 전망 . 지역별로는 올해 유럽 비중 확대 (3Q 25.2%, +3%p)가 주효했
현재 주가(12/11) 상승여력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52 주 최고가 / 최저가 90 일 일평균 거래대금 외국인 지분
으며 , 신규 OE 확대 및 대형 유통망 다변화를 통 해 매출 고 성장세 (+23.6%)
지속으로 ’24년 전체 매출에서 유럽 비중은 26.6% 수준으로 확대 예상 .
북미와 중국은 3Q 고인치 비중을 각각 48.9%(+4.0%p), 52.9%(+13.8%p)
수준 기록 하는 등 제품 믹스효과 통한 매출 성장세 에 기여 .
수익성 측면에서 는 상반기 해상운임 급등 영향 과 천연 /합성고무 등 원자재가
상승 우려 상황 지속에도 증설된 베트남 /중국 중심의 글로벌 공장 가동률 향
주주 구성
싱웨이코리아 (외 10 인) 금호타이어우리사주 (외 1 인) 채양기 (외 1 인) 64.2%
상 (97.2%) 및 고수익 (18인치 이상) 제품 매출 비중 향상 (’23 38%→’24 3Q
41.8%, 1%p QoQ)을 통해 영업이익 6,300억원 기록하며 전년 대비 53.5%
주가수익률(%) 1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수익률 10.1 12.3 -30.4 -8.3
상대수익률(KOSPI) 13.6 15.1 -20.7 -5.0
(단위: 십억 원, %, 원, 배, %)
재무정보 2023 2024E 2025E 2026E
증익 실현 할 것으로 전망 .
CAPA 증설 (+7%) 및 고 인치 비중 확대 효과 > 원가 상승 및 관세 영향
상반기 해상운임 급등 및 내년 1월 EUDR 시행에 따른 원자재가 상승 등 시
장 환경은 동사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눈높이를 낮추는 요인이었으나 , 물
류비의 경우 1)최근 SCFI 2,100 수준 안정화 추 세 고려 시 상반기 서차지 발
생에 따른 물류비 상승 리스크는 ’25년에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전망 . 재
료비의 경우도 천연고무 물량 선제 확보 경쟁으로 단기 급등했던 영향이
2)EUDR 시행 이 1년 유예되면서 완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비용 상승에 대한
우려는 재고할 필요 존재 . 고인치 비 중 증가에 따 른 제품 믹스 효과가 지속되
는 점과 상대적으로 인건비 /제조OH 측면에서 원가 절감에 유리한 베트남
CAPA를 최대 활용하는 부분이 재 료비 부 담 완화 에 기여. 또한 , 국내 /베트남
공장에서의 고인치 타이어 성형기 추가 증설을 통한 ’25년 400~500만본의
CAPA-up(+7%) 시 매출 증대 및 재료비 절감 효과 에 대한 기대감도 유효 .
트럼프 2기 출범에 따른 관세 영향 우려 상존하나 , 신흥국 CAPA 및 기존 공
장 가동률 향상 통한 원가 경쟁력 극대화로 수익성 방어하는 부분 주목 필요 .
매출 성장 및 원가 경쟁력 강화 여력 보유, 목표주가 8,500원 상향
4Q에는 선복 확보 영향으로 이연된 유럽 매출 인식 및 미국 반덤핑 관세 환
입 (100~200억원 예상 )에 따른 손익 개선 기대 . 또한 , ’25년은 베트남 등 현지
CAPA 증설 및 가동률 증대 통한 매출 성장 및 원가 경쟁력 강화로 기존 재
료비 /선임 상승에 따른 수익성 저하 우려를 점진적으로 완화할 것으로 예상.
추정치 변동에 따라 TP 8,500원 (500원↑ )으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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