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노브랜드 편안한 성장이 주는 차별화

빛나는 달빛 2024. 12. 9. 00:06
반응형

국내 유일 의류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노브랜드(nobland)는 의류 ODM 전문 기업으로 약 60개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원단부터 제품 디자인, 생산까지의 단계에서 동사의 개발
역량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제품 기획/디자인을 먼저 제안하며 입지를 높여가고
있다. 전체 매출액에서 디자인 플랫폼 비중이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비
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동사는 니트와 우븐 소재의 의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GAP, Target, Kohl’
s, ARITZIA, F&F 등이며 2024년 3분기 누적
기준 미국 매출 비중이 75%로 가장 크다.
여성복에서 의료복, 아웃도어까지 다양한 라인업 확보
동사는 디자인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바이어들을 확보해가고 있다. 유통채널,
프리미엄, 온라인 브랜드까지 커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리미엄 브랜드 향 매
출 비중이 올라오고 있다. 또한 올해에는 미국 의료복 브랜드인 FIGS도 새롭게
유입되면서 매출처가 다변화되는 중이다. 지난 10월에는 아웃도어 OEM 전문
기업을 인수했다. 2023년 기준 연간 매출액 942억원과 영업이익 70억원의 실적
을 기록했으며 베트남 CAPA 추가 확보를 통한 오더 증가 대응 및 카테고리 확
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2,000원 제시
2025년 별도실적은 매출액 6,436억원(+19.5% YoY)과 영업이익 272억원
(+34.8% YoY)으로 추정한다. 올해에 이어 GAP, Kohl’
s, 의료복 및 F&F 등 여
러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많이 받으면서 실적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웃도어 인수효과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반영되면 연결 순이익은 200억원
이상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주가는 2025년 예상 실적 기준 PER 8배에 거
래 중이다. 국내 업계 평균 3.6배 대비 높게 형성되어 있으나 1)디자인 하우스
역할에 따른 안정적인 마진 확보, 2) 카테고리 영역 확대로 지속 성장이 가능하
다. 바이어들과의 관계에서 동사의 입지를 견고하게 하는 전략을 취하며 경쟁력
을 높이고 있으며 본업에 대한 집중도가 큰 부분도 차별화 포인트이다. 제품 디자인과 브랜드 컬렉션을 먼저 제안하는 기업
동사의 디자인 하우스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마진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다. 단순 위탁생산에서 벗어나 원단개발부터 제품 디자인 기획들을 통해 바이어들에
게 여러 선택지를 제공해 벤더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 고객사들의
동사에 대한 락인효과를 높이며 코로나19와 같은 큰 대외변수를 제외 시 꾸준한 오
더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동사의 매출 비중이 큰 미국은 3~4년전부터 브랜드 리
뉴얼과 매출 회복이 필요한 곳들의 디자이너 교체가 많아졌으며 새로운 디자이너의
브랜드가 시장에 자리잡는데 최소 1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벤더사들에게 디자인 역량을 요구하는 건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동사가 이러한
환경 변화에서 수혜를 받고 있는 것이다.
2023년 3월부터 디자인 기획을 맡고 있는 J사의 신규 브랜드는 전체 시즌 제품에
대해 노브랜드가 단독 기획 및 수주사로 채택되었으며 NineWest의 트렌드 컬렉션
도 디자인 기획을 맡으며 수주 규모가 2023년 6,000장에서 올해 3만장 이상으로 늘
어났다. 대표 거래처인 GAP inc도 현재는 일반 ODM 중심의 거래를 하고 있으나
동사가 타 브랜드들과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 플랫폼 레퍼런스가 기반이 되어 디자인
개발 협업을 논의 중이다.
현재 매출액에서 디자인 플랫폼 비중은 25%이며 향후 5년내 매출 비중을 60~70%
까지 높여갈 예정이다. 디자인 플랫폼은 ODM/OEM 대비 수익성도 좋은 만큼 동
사의 중장기 마진을 올릴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D/I 시스템
(ODM 수입판매)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내부 디자인 인력도 전체 인력의 30%까
지 늘리면서 고객사별 담당 조직을 만들어 세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2025년 매출액 6,436억원과 영업이익 272억원 전망
2025년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액 6,436억원(+19.5% YoY)과 영업이익 272억원
(+34.8% YoY)으로 추정한다. 내년 매출 성장을 이끌 주력 브랜드는 GAP inc,
Kohl’s, FIGS(의료복) 등이 될 것으로 보이며 GAP 그룹 내에서도 OldNavy보다
GAP 생산 비중이 높아질 전망이다. GAP은 2023년 8월 CEO가 교체 후 할인 마케
팅 전략 변경, 디자인 교체 등을 통해 쇄신 중이며 올해 실적도 좋아지고 있다. 아웃
도어는 2025년부터 실적에 본격 반영될 전망이며 2023년 기준 실적은 매출액 942
억원과 영업이익 70억원, 지배주주순이익 24억원을 달성 중이다. 아웃도어 OEM
기업을 인수함에 따른 예상되는 시너지는 CAPA와 카테고리 확장이며 인수 후 저마
진 품목을 줄이며 내실을 다지는 기간을 거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주가는 2025년 예상 실적 기준 PER은 8.3배이며 연결 기준(아웃도어 반영)으
로도 7.3배로 업계 평균인 3.6배 대비 높게 거래 중이다. 노브랜드는 1) 디자인 플랫
폼 하우스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2) 가격대부터 판매처까지 다양한 바이어들
을 확보해 매출처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의류 OEM/ODM 산업에 대한 관심도
가 낮아 업계 전체적으로 밸류에이션이 낮아져 있으나 동사는 2025년 실적 성장도
뚜렷하고 본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만큼 차별화될 수 있다 판단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