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24 Review: 영업이익률 15.3% 기록
3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6%/8% (YoY) 증가한 8,486억원/1,299억원(영업이익률 15.3%,
+0.3%p (YoY))을 기록했다. 9월 합병한 동아타이어의 실적을 제외한 기준으로는 매출액/
영업이익이 각각 5%/7% (YoY)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15.5%(+0.5%p (YoY))이었을 것
으로 추정한다. 자동차 방진 제품은 북미/유럽 고객사들의 생산부진으로 10% (YoY) 감소
했지만, 축전지 부문이 낮은 기저와 증설 효과로 57% (YoY) 증가했고, 공작기계 부문도
해외 수요 증가로 5% (YoY) 증가하면서 전체 외형이 성장했다. 지역별로는 유럽이 부진했
다. 영업이익률은 수익성이 낮은 동아타이어(현재 튜브 사업부, 3Q24 4.7%)가 반영되었지
만, 방진제품/축전지 부문이 8.0%, 공작기계 부문이 19.6% 등 전체 15.3%로 높은 수준
을 유지했다. 최근 10개 분기 평균 영업이익률이 15.1%로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영
업외로는 차입금 축소에 힘입어 순이자비용이 247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326억원, 전분기
의 277억원에서 감소했다. 반면, 외환환산손실과 파생상품거래손실이 증가하면서 세전이
익/지배주주순이익은 12%/4% (YoY) 감소했다.
더 이상 부채비율은 흠이 아니다
DN오토모티브는 2022년 DN솔루션즈를 인수한 후 369%까지 치솟았던 부채비율로 인해
재무구조에 대한 우려로 Valuation에서 할인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후 높은 이익창출력을
기반으로 자본총계 증가와 지속적인 차입금 상환, 그리고 재무구조가 좋았던 동아타이어
의 합병 등을 거치면서 2024년 3분기말 부채비율이 136%까지 하락했다. 총차입금/순차
입금은 2022년 2분기 2.7조원/2.1조원이었는데, 2024년 3분기 2.0조원/1.5조원으로 감소했
고, 분기 순이자비용은 2023년 3분기 326억원에서 2024년 3분기 247억원으로 감소했다.
DN솔루션즈(지분율 84.83%)의 IPO를 통해 추가적인 차입금 상환 및 재무구조 개선이 예
상된다. DN솔루션즈는 10월 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신청서를 제출했는데, 관련 일정
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내년 상반기 중 상장이 가능할 것이다. DN솔루션즈는 3분기 누
적 매출액/순이익이 각각 3%/2% (YoY) 감소한 1.54조원/2,337억원(순이익률 15.2%,
+0.1%p (YoY)을 기록했고, 2024년 연간 순이익은 3,15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DN솔루
션즈의 현재 부채비율은 68%로 재무구조도 양호하다.
자회사 상장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저평가된 주가
DN오토모티브의 3분기 누적 지배주주 순이익은 2,244억원이고, 연간 지배주주 순이익은
2,900억원 전후로 예상되는바 P/E 3배 후반의 Valuation을 기록 중이다. 3분기 영업이익의
80% 비중을 차지하는 DN솔루션즈 상장 후 지분 희석과 투자자 수급 분산의 우려가 있지
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저평가된 상태라는 판단이다. 주주가치 제고 정책(주당 800
원 이상 주주환원, 보유 자기주식 3% 소각)을 기준으로 총주주환원수익률은 4%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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