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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액 1.92조원(-4.5%yoy), 영업이익 1,305억원(+5.0%yoy). 컨센서스(1,260억원) 부합
톡비즈 광고형(-5%qoq)은 부진한 광고 업황과 비수기가 맞물려 qoq 매출 감소. 메시지 광고는 견조하나, 디스플
레이 광고 부진이 지속됨. 거래형(+4%qoq) 추석 명절 효과로 qoq 매출 성장. 다만 톡스토어 거래액은 부진 지속
콘텐츠 부문에서는 신작이 부재했던 게임과 프랑스 사업을 철수한 스토리가 전분기와 유사한 매출을 기록한 반면,
앨범 판매와 활동이 모두 저조했던 뮤직(-8%qoq)과 편성 축소 및 제작 지연된 미디어(-39%qoq)는 크게 감소함
영업비용에서는 보수적 채용 유지한 인건비와 콘텐츠 매출 부진했던 매출연동비를 포함해 전반의 비용항목이 통제
된 모습을 보임. 이같은 기조는 4분기에도 이어질 전망
영업이익은 시장 눈높이에 부합했으나, 전분기 보다 콘텐츠 부문의 역성장 폭이 확대되면서 매출 성장률 부진이 눈
에 띄게 두드러짐. 결국 카카오가 주력으로 밀고 있는 톡비즈와 AI가 이를 만회해야 하지만, 광고·커머스의 비우호
적인 시장환경은 지속되고 AI 서비스의 수익화도 이르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음
비용이라는 뼈를 깎아 수익성 방어라는 살은 취했지만, 유의미한 성장을 위해서는 탑라인 성장도 동반돼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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