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인 천연 원료 기술을 보유한 친환경 세제 개발 및 제조 기업
한국미라클피플사(이하 ‘동사’)는 2004년 6월 개인기업으로 설립된 후
2014년 05월 법인 전환되었으며, 친환경 생활화학용품(종합 세제) 전문기
업으로 2019년 10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다. 동사는 친환경 주방용 세
제 ‘은나노스텝’, 친환경 세탁용 세제 ‘탑스텝’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
을 통해 안정적으로 매출을 시현하고 있으며, 오랜 업력과 독보적인 천연
추출물 농축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캡슐 세제 비중 확대 및 시장 성장 가속화에 따른 수혜 기대
글로벌 세탁세제 시장은 편리성, 고기능성, 안정성 등 기존 분말 및 액상
세제의 단점을 보완한 캡슐세제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동사는 2019년
부터 국내 최초로 캡슐 형태의 세탁세제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동사는 2020년 제2공장 내 캡슐세제기계를 도
입하여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2023년 캡슐세제기계 2기를 추가로 도입하는
등 투자를 지속하여 향후 캡슐 세제 OEM/ODM 전문생산기업으로 발돋움
할 계획이다.
■ 화장품 및 동물의약품 부문을 통한 사업 다각화
동사는 2022년부터 화장품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마스크팩, 바디워시,
샴푸, 헤어에센스 등 목욕용품, 클렌징 제품, 기초 화장품 라인 등의
OEM/ODM 생산을 하고 있다. 2023년부터는 화장품 개발 사업부를
개편하고 자체 브랜드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코스메디칼 분야
진출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동물의약품 제조 허가를 취득하고 반려동물용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천연
추출물 원재료를 사용하여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샴푸 및
탈취제 제품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다회사의 개요
동사는 세정제 및 기타 세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서 2004년 6월 개인기업
한국미라클피플사로 설립된 후 2014년 5월 법인 전환되었다. 본사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용정경제로 1길
94-1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기도 포천시에 스마트공장을 포함하는 공장 2곳과 R&D연구소를 두고 있다.
2019년 10월 한국거래소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최신 설비와 최고 수준의 친환경 세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생활화학용품(종합세제), 화장품, 의약외품, 동물의약외품,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2022년 12월 기준, 동사의 최대주주는 지배기업인 ㈜지피클럽으로 55.8%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이사인 이호경은 23.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용보증기금이 7.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
다. 또한 이유상 외 1인의 특수관계인은 6.8%의 지분율을, 김동준 외 1인의 임원을 포함하는 기타 투자
자의 지분율은 7.4%이다. 대표이사
이호경 대표이사는 중앙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고분자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B.P. KOREA FAR EAST에서 과장, GREEN CHEMICAL TRADING에서 대표, 그린미라클메소드에서
부장으로 근무하면서 화학 제품의 제조 및 유통을 담당하였으며, 화학 제품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왔다.
이후 2004년 8월 동사 대표이사로 취임하여 전사 경영을 총괄하고 있으며, 화장품 및 동물의약품 비즈니스와
같은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을 발굴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하면서 동사를 세계적인 세정제 및 세제
전문기업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
■ 주요 사업분야 및 사업부문별 매출실적
동사는 세정제와 세제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친환경 생활화학용품(종합세제) 전문기업으로, 주요 사업부문은
세정제 및 기타 세제이다. 세정제 및 기타 세제 부문은 매출유형별로 상품, 제품 및 기타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해당 품목은 다용도세제, 세탁세제, 화장품 등이 있다.
동사는 세제류 제품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홈쇼핑, 온라인, 해외수출, 유통/특판 등의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제품의 OEM/ODM 생산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시장 트렌드에 따른 캡슐세제 등 신제품 출시, 지속적인 제품의 성능 개선과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품을 개발, 공급하여 시장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나아가 천연 추출물
기반 친환경 세제 제품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화장품 및 반려동물용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 다각화를 실현하고
해외 품질 인증을 획득하여 수출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3년 매출액 기준, 상품 매출은 0.66%, 제품 매출은 99.2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매출은
0.0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 매출 비중으로는 내수 94.18%, 수출 5.82%로 판매하고 있다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낮으나 상표 전환율이 높은 산업
세제 제품은 생활 필수 소비재의 하나로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어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특징이 있다. 특히, 세제 제품은 여름에 온도, 습도 등이 상승하면 매출이 증가하며, 겨울에는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또한, 추석, 설 등 명절에 선물세트 제품 구매로 인해서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세제 제품은 생활 소비재 특성상 소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구매 주기가 짧아 상표 전환율이 높은 특징이
있다. 세제 산업의 주요 소비자는 30~40대이며 고가의 가전제품과는 달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제품 가격
등에 따라서 상표 전환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 국내 세제류 시장 현황 및 전망
통계청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국내 주방용 합성세제 및 기타 세제 출하 금액은 2018년
4,439.6억 원에서 2022년 7,278.0억 원으로 연평균 13.15% 증가했다. 최근 시장환경, 업황 등을 감안하여
이후 동일한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가정할 시 2027년에는 13,500.1억 원 규모의 시장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에서는 기존의 주방세제에서 중시되던 세척력과 친환경성, 경제성 등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개인의 위생이 중요해짐에 따라 세정력과 경제성, 친환경성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적은 양으로도 우수한 세정효과를 볼 수 있는 주방세제 제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인 가구의 증가, 간편식 선호, 배달 및 외식 확대, 손질된 식자재 온라인 주문량 증가 등의 요인으로 국내
전체 주방세제 시장 내 가정용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공장 및 식당에서 사용하는 대용량 주방세제의
수요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한편, 통계청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국내 세탁용 합성세제 출하 금액은 2018년
5,773.0억 원에서 2022년 8,713.9억 원으로 연평균 10.84% 증가했다. 최근 시장환경, 업황 등을 감안하여
이후 동일한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가정할 시 2027년에는 14,579.1억 원의 시장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탁용 세제 시장은 기존에 출시되었던 분말 및 액체세제에서 편의성과 친환경성을 강조한 캡슐세제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또한 고농축 세제, 캡슐세제 등의 저용량으로도 고효율성을 나타내는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으로 조사된다. 캡슐세제 등 초고농축 세탁용 세제는 적은 양으로도 세탁의
효과를 높일 수 있어서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여 환경오염 발생 우려가 적으며, 세탁 시
정량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향후 국내 세제류 시장 내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 경쟁업체 현황
세제류 시장의 국내 주요 경쟁사로는 애경산업(주), 라이온코리아(주), 보령메디앙스(주) 등이 있다.
애경산업(주)는 1950년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생활용품 및 화장품 제조 기업으로, 세제, 비누, 치약,
샴푸, 린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트리오’, ‘스파크’, ‘리큐’ 등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국내 세제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천연 유래 성분을
활용한 주방세제 '랩신 키친케어 항균 주방세제'로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라이온코리아㈜는 1989년에 설립된 생활용품 전문 기업으로, 세제류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국내에 자체 생산 공장을 운영하며 ‘비트’, ‘참그린’, ‘아이! 깨끗해’ 등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친환경 원료와 포장재를 적극 도입하여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천연 핵심원료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세제 제조 기술
동사는 독보적인 오렌지 오일 등 천연 추출물 농축 기술과 은 나노입자(silver nonoparticles, AgNPs) 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세정 및 향균력이 뛰어난 세제를 제조하고 있다. 특히, 피부보습기능이
탁월하면서도 세척력, 침투력이 뛰어나 고급 세제의 원료로 사용되는 오렌지 오일 응용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20여 종의 응용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오렌지 오일을 20%까지 농축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동사는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천연 추출물과 은 나노 입자 합성 공정 기술 등 국내외
특허로 보호받고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고농축 기술을 통한 원가 절감, 독창적인 제품 개발 역량을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은 나노입자는 유용한 항균 기능 등이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고유의 살균 및 항균 특성뿐만 아니라
우수한 전도성, 촉매 및 광학 활성 등으로 식품, 화장품, 세제, 전자 제품, 의약 외품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동사는 감귤류로부터 유래된 천연 환원제를 이용하여 은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은 나노입자의 생산속도, 생산량 및 수득률 등을 정량화할 수 있으며, 천연 환원제의 빠른 환원반응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확보된 은 나노입자 제조 방법은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화학 독성 물질로부터
자유로워 의약품, 화장품 및 식품 산업에 적용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 친환경 세제 ‘은나노스텝’ 및 ‘탑스텝’ 제품 라인
동사의 대표 제품인 오렌지 오일을 주성분으로 한 가정용 친환경 세정제인 ‘은나노스텝’ 다용도 세제 및
주방세제는 세제의 주된 원료인 계면활성제에 오렌지 오일을 적용하여 세정력은 높이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제품을 생산하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은나노스텝’ 다용도 세제 및 주방세제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 한국표준협회의 ‘로하스 인증’, 한국화학융합시험 연구원의 ‘S마크 인증 비자극’ 등의
관련 국가기관의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면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동사의 고농축 세탁세제인 ‘탑스텝’ 브랜드의 제품 라인업은 고성능 세탁세제, 고성능 섬유유연제 및
캡슐세제가 있으며, 최근 세탁세제 시장의 제형 트렌드가 액상/분말세제에서 캡슐세제로 변화함에 따라, 동사는
2020년 최초로 캡슐세제를 출시한 이후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캡슐세제 판매 비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탑스텝’세탁세제는 중성세제로 고농축 성분 구성으로 고성능을 발휘한다는 점이 특징이며. 같은 중량의
빨래를 세탁 시 일반 세제의 절반 정도 양으로 동일한 세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CMIT와 페녹시에탄올
등 20여 종의 유해성분이 없어 유아 의류 세탁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환경부의
‘환경표지 인증’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비자극 인증’, 한국표준협회의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
등을 통해 성분과 안전성에 대한 인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화장품 및 동물의약품 부문을 통한 사업 다각화
동사는 2022년부터 화장품 생산라인을 구축하며 현재 최대주주인 (주)지피클럽의 마스크팩의 OEM 생산을
시작하였다. 이후 바디워시, 샴푸, 헤어에센스 등 목욕용품, 클렌징 제품, 기초 화장품 라인 등을 OEM/ODM
생산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화장품 개발 사업부를 개편하고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자체 브랜드인 ‘더뷰티오브스킨’을 통해 비건 화장품, 할랄(Halal) 화장품을
런칭하고 코스메디칼 분야 진출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반려동물 시장의 확대와 함께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동물의약품 제조 허가를 취득하고 반려동물용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천연 추출물 원재료를 사용하여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장모종, 단모종 등 반려동물의 특성에 맞춘 샴푸를
제조하고 있다. 나아가 동사의 핵심 원료인 오렌지 오일과 식품첨가물인 베이킹소다 등을 사용하여 개발된
고양이 모래 탈취체, 반려동물용 탈취제 등을 제조하고 있다. 동사는 반려동물 용품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생산 및 R&D 인프라 보유
동사는 경기도 포천시 소재에 스마트공장을 포함하는 생산공장 2곳과 R&D연구소를 확보하고 있다. 2017년
에 준공된 제1공장은 생활용품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일 40톤의 생활용품을 생산할 수 있는 CAPA를
확보하고 있다. 2019년에 준공된 제2공장은 캡슐 세제 및 화장품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공장으
로 일 200톤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환
경표지 인증), 한국표준협회(로하스 인증),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S마크 인증 비자극), FDA 등 국내외 인증
규격을 획득하여 품질경영 효율을 극대화하였고, 혁신적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생산시스템을 운영
하고 있다. 연구개발은 자체 기업부설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재무제표 상 2022년 전체매출 대비 1.83%, 2023년
전체매출 대비 1.35%의 연구개발비를 계상하여 동업종 평균 연구개발 투자비율(1.6%)와 유사한 비율의 비용
을 지출하는 등 꾸준한 R&D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연구소 내 품질관리팀, 기술연구팀, 제품개발팀을 두고 있
으며, 캡슐세제, 세작세제 등을 개발하였다. 사업 분야와 관련된 국내 특허등록 6건과 31건의 디자인권, 26건
의 상표권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주요 특허는 천연물 및 은 나노입자 관련 특허이며 동사 제품
에 적용되거나 향후 활용될 예정이다. 자연 친화적 생활용품 수요에 유연한 대처, 유통채널 다변화 노력으로 일정규모의 매출실적 달성
동사는 ‘은나노스텝’,‘닥터오렌지’등의 자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동남아 등 18개
국에 직·간접적으로 수출하고 있다. 또한, 해외 홈쇼핑과 미국 아마존 및 싱가포르 QOO10에 입점하고
있으며, 국내 백화점 및 이마트 PK마켓에 입점하는 등 유통채널을 다변화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자연 친화적 생활용품 수요 증가 등의 소비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 오면서 일정수준의 매출규모를 꾸준
히 달성해 왔다.
동사는 2021년 전년도 코로나19 특수에 따른 기저효과와 더불어 소독제 제품군 관련 경쟁사가 늘어남
에 따라 전년 대비 29.3% 감소된 22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나 2022년부터 화장품라인 가동 및
캡슐세제 제품출시와 친환경 고농축 세제의 매출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33.3% 증가된 299억 원의 매
출액을 기록하며 일정 수준의 외형을 회복하였다. 2023년에는 세정제 및 기타세제의 수출 증가에도 온라
인 및 홈쇼핑 등 국내 판매 감소로 매출이 정체되며 전년도 규모인 298억 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다.
한편, 2024년 상반기 캡슐세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149억 원의 매출액을 시현, 전년동기대비
16.7%의 매출액증가율을 기록하였다.
■ 2024년 상반기 매출액 증가 및 비용부담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2021년 매출 감소와 더불어 매출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2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였
으며, 영업외수지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융비용 부담 증가 등으로 29억 원의 순손실이 발생되었다. 2022년 매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나 오렌지 농축액, 계면활성제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은 1.3%에 그치며 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또한, 영업이익을
상회하는 금융비용 부담 등 영업외비용으로 인하여 6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 순손익 적자가 지속되었다.
2023년에는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용기, 포장재 등 부자재 가격상승 등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손실 30억
원을 기록, 적자전환하였으며 금융수지 개선에도 순손실 30억 원을 기록하였다.
한편, 2024년 상반기 매출액 증가 및 비용부담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 14억 원을 시현, 영업이익
률 9.2%를 기록하며 흑자전환하였으나, 금융비용 부담 등 영업외수지 저하로 9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하
였다.
■ 열위한 재무안정성
동사는 제2공장 증설로 인한 대규모 차입으로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금 조달에도 불구하고 부채규모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결손금 누적이 지속됨에 따라 재무안정성은 열위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2021년 차입금 증가, 순손실 발생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부분잠식 상태에 진입했으며 2022년에도 지속되
어 오다가 2023년에 결손금이 증가하면서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되었다.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확보를 위
한 차입금 증가로 차입금 의존도가 과중한 수준이며, 매년 발생되는 금융비용이 수익성과 재무안정성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023년말 현재 부채총계는 241억 원으로 총자산 221억 원 대비 20
억 원을 상회하고 있는 등 열위한 재무안정성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2024년 상반기말 현재 부채총계는 240억 원, 총자산 규모는 229억 원으로 자본잠식 규모가 소폭
감소했으며, 영업활동 및 투자활동을 통한 자금 흐름이 정(+)의 수치를 보이는 등 자금흐름 및 재무안정
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동사 실적 전망
동사는 최근 소비 트렌드 중 하나인 천연 원재료 오렌지 오일을 사용한 친환경 제품 등의 강점을 바탕
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국내외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제품의 품질 및 브랜드 파워가 충분한 경쟁력
을 갖추고, 프리미엄 세제의 백화점 입점, 마트용 PB 기획상품 개발 등의 판촉과 함께 편의점, 다이소와
같은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제품 개발 및 유통구조 변화로 오프라인 유통과 해외수출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동사는 2019년 국내 최초 캡슐세제 개발에 착수하여 2023년 캡슐세제 매출액 약 70억 원
을 달성하였으며, 캡슐세제 시장 성장세에 따라 동사의 매출액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스
크팩 OEM 생산, 반려동물 샴푸 및 동물의약품 관련 시장 진출 등의 신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세탁용
신제품 출시로 친환경 세제 판매 증가가 기대되는바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OEM/ODM, 오프라인 유통과 해외 수출 비중 확대를 통한 영업이익 향상
동사의 주요 유통 채널은 홈쇼핑, 온라인, 해외 수출, 유통/특판, OEM/ODM으로 2022년 기준 홈쇼핑은 약
30%, OEM/ODM은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2023년 이후에는 홈쇼핑 매출 비중을 점차적으로 축소하고
OEM/ODM과 오프라인 유통과 해외 수출 비중 확대를 통해 영업이익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사는 중국 판로 확대 및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칠레, 호주 등 신시장에 진출하여 매출
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동사는 2020년 유럽 CE 및 CNP 인증, 2020년 미국 FDA 공장 승인 및 20여종 제품
인증을 취득한 바 있어 해외 진출에 유리하며, 추후 동사는 비대면 상담 매뉴얼을 구축하고 해외 대리점을 확
대하는 등 해외영업을 활성화하여 수출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세탁세제 시장 제형 트렌드 변화에 맞춘 캡슐형 세제 생산 확대
글로벌 세탁세제 시장은 편리성, 고기능성, 안정성 등 기존 분말 및 액상 세제의 단점을 보완한 캡슐세제를 중
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GS샵의 세탁 세제 판매 실적에 따르면, 전체 세제 매출에서 캡슐형 세제가 차지하는 비
중이 2022년 24%에서 2023년 상반기에는 48%로 크게 증가하는 등 국내 캡슐 세제 시장은 향후 2~3년내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동사는 2019년부터 국내 최초로 캡슐 형태의 세탁세제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020년 제2공장 내 캡슐세제기
계를 도입하여 생산을 시작하며 캡슐세제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동사는 국내 20개 이상 회사에
OEM/ODM 제조 제품을 공급 중이며, 현재까지 자사 브랜드 제품 및 OEM/ODM 제조 제품을 합산하여 국내
시장의 20% 이상의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동사는 2023년 캡슐세제기계 2기를 추가로 도입하는 등
투자를 지속하여 향후 캡슐 세제 OEM/ODM 전문생산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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