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재평가로 부채 비율 개선 기대
롯데쇼핑 2024년 3분기 연결 재무상태표에 따르면, 현재 자산총계 31조원, 부채총계 20조
원, 부채 비율이 190%로 다소 높은 상황이다. 자산 재평가가 진행되면 부채 비율이 큰 폭
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통해 회계상 부채 비율 감소 효과와 자본 증가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동사는 2009년에 마지막으로 자산 재평가를 진행했으며, 이번 재평
가를 통해 토지 자산의 가치를 높여 재무적 유연성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효율성 극대화! 롯데쇼핑, 저효율 점포 구조조정과 핵심 투자 확대
롯데쇼핑은 2026년까지 영업이익 8,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6대 핵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
다. 백화점 부문은 전체 영업이익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VIP와 프리미엄 소비자를 타겟
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다. 8개 주요 점포가 EBITDA의 70%를 창출하고 있으며, 저효율 점
포는 구조조정 중이다. 그로서리 부문에서는 슈퍼 소포장 상품의 수요 증가로 매출이 개선
되고 있으며, 소싱 통합을 통해 GPM을 2022년 31%에서 2024년 34% 이상으로 개선했
다. 이커머스 부문은 명품, 패션, 뷰티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RMN) 도입과 AI 기반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오카도와 협력하고 있다. 2028년까지 6개
물류센터를 완공해 2029~2030년 손익분기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결 자회사인 하이마
트, 홈쇼핑, 컬처웍스는 구조조정을 통해 손익을 개선 중이며, 홈쇼핑은 저수익 상품을 축소
해 효율성을 높였다. 이러한 구조조정은 2026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매출 회복과 해외 확장! 롯데쇼핑의 미래 성장 로드맵
롯데쇼핑은 손익은 개선되고 있지만 매출액 감소에 따른 외형 축소 우려가 있다. 2026년 이
후 본격적인 매출 성장과 해외 점포 확장을 통해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해외 사업은
특히 동남아시아에서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며, 내년에 싱가포르홀딩스를 설립
해 해외 사업의 성장 발판으로 삼을 예정이다. 현재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으며, 비용
절감뿐 아니라 매출 증대를 위해 해외 사업 확대와 IT 기술을 활용해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
전환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매출 성장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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