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한국콜마 NDR 후기] 하반기도 강세 지속

빛나는 달빛 2024. 10. 7.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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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R 후기: 하반기 강세 지속 = 국내 강세 + 자회사 안정적 손익
당사는 한국콜마와 지난 23~24일 양일간 11개 국내 투자자 대상 개별 NDR을 진행했으
며, 목적은 3분기 영업실적 공유, 사업 현황 및 방향성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아래는 주요
법인과 관련한 NDR 내용을 정리한 내용이다. 요약하면 매출/이익 비중 과반인 국내가 여
전히 좋다. 그 외 법인은 유의미한 성장은 아니나, 발목 또한 아니다. 자회사의 안정적 손
익은 국내 성장을 돋보이게 하고있다.
①국내: 3분기는 2분기 영업환경과 유사. 특히 7월 역사적 최대 매출 기록. 8~9월 여름 휴
가/추석 연휴 등으로 조업일수 하락하나, 일생산액 증가 추세. 국내 인디 브랜드의 수출
확대 나타나며 목표대비 매출 강세 지속. K뷰티 글로벌 수요 증가, 동사의 수주 확대로
Top 3~10위권 고객군(비중 20~30% 수준) 매출 볼륨 두터워 지는 중. 국내 선제품의 글
로벌 수요 확대로 동사의 계절성 약화되는 모습(동사는 국내 선제품 MS 약 80% 점유. 또
한 선제품은 2분기 제조 집중도 높음). 3분기 또한 선 비중 30% 이상 될 전망. 스킨케어/
선/색조 등 여러 카테고리 중 ‘선’이 단일 제품으로 매출 비중 가장 높음. 그 외 카테고리
수요 또한 고루 견조, 색조 역량 확충을 통해 색조 신규 고객군도 확대 중에 있음.
②수익성: 매출 고성장, 여전히 높은 선비중, 스킨케어 확대 등으로 로우틴% 이익률 무난
할 전망. ③인센티브/일회성 관련: 호실적으로 2024년 인센티브 충당금 140억원 반영 예
정, 2분기 이미 70억원 반영(판관비 62억원, 원가 8억원), 현재 소통하는 수익성은 하반기
70억원 반영 감안된 수준. 실제 2분기 인센티브 70억원, ERP 고도화 관련 일회성 25억원
반영 제외 시, 수익성은 18%에 육박했음.
④국내 CAPA: 국내 가동률 100% 상회. 증설 계획 순차적 진행 중. 4Q23 기준 연 3.7억개
(세종1공장 선+기초 2.7억개, 부천 색조 1억개) → 2Q24 4.3억개 확보(세종 3.3억개) →
4Q24말 5.3억개 확보 예정(세종 4.3억개) → 2025년 6.3억개 도달 기대(세종 5.3억개).
⑤중국: 현지 경기 보다는 나은 편이나, 당사 목표 대비는 부진할 전망. 연간 매출과 이익
은 전년수준 유지 예상하며, 3분기는 400억원은 안될 것. 수익성은 미드~하이싱글 목표.
⑥북미: 미국은 성장 추세 지속. 주요 고객사인 미국 인디 브랜드의 판매 호조(세포라 베
스트셀러) 등으로 견조한 매출 흐름. R&D 센터 제외 시, 손익 분기점 넘어서는 추세.
캐나다는 상반기 평균과 유사 전망. 주력 글로벌 고객사의 영업상황 부진으로 대체로 보
수적 소통. 미국이 북미 총괄로 미국(PTP)/캐나다(CSR) 고객군 확충하고자 함. 미국 2공장
은 2025년 완공 예정이며, 매출 기준 300~400억원 CAPA 수준일 것.
⑦연우: 체질 개선 중. 인디/글로벌 수주 확대 주력 중. 2025년에 개선되는 모습 나타날
것. 이번 3분기는 2분기와 유사할 것으로 기대3Q24 Preview: 컨센서스 상회 전망
한국콜마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6.5천억원(YoY+26%), 영업이익 674억원(YoY+117%,
영업이익률 10%) 추정하며, 컨센서스(영업이익 550억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직전 추정치
대비 자회사 손익은 대다수 유사하나, K뷰티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로 국내 매출과 이익 추
정치를 상향 조정했다.
3분기 국내/해외ODM, 용기, HK이노엔의 매출 성장률은 전년동기비 각각 +50%/+9%/
+15%/+13% 전망한다.
▶국내 ODM은 매출 2.8천억원(YoY+50%), 영업이익 364억원(YoY+179%, 영업이익률
13%) 추산한다. Top 3~10위권 고객군의 수출 호조로 직전 추정치를 상회하는 매출 예상
하며, 규모의 경제 효과 나타나며 수익성 개선 또한 두드러질 전망이다. 게다가 3분기까지
선(SUN) 비중이 30% 이상, 기초 수주도 견조함에 따라 물량 증가 효과 외에 믹스 효과도
우호적이다.
▶해외 ODM은 합산 매출 625억원(YoY+9%), 영업손실 4억원(YoY +19억원) 전망한다.
법인마다 편차가 있으나, 해외 합산은 고정비 축소 추세에 있다. 무석은 매출 385억원
(YoY+7%), 영업이익 23억원(YoY+36%) 전망하며, 주요 고객사가 중국 이커머스 주력/동
남아 수출을 통해 외형을 견인하고 있어 비우호적인 시장 환경에도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간 매출과 이익은 전년동기 수준과 유사할 것이다. 북미의 경우 합산 매출
240억원(YoY+10%), 영업손실 20억원(YoY+7억원) 전망한다. 미국(PTP)는 인디 물량 확대
하며 호실적 흐름이며, 캐나다(CSR)는 글로벌 고객사향 물량 하락으로 다소 약세 예상한
로 한다.
다. 미국 2공장 증설은 순항 중이며 2025년 완공(CAPA 300~400억원 예상), 가동을 목표
▶연우는 매출 700억원(YoY+15%), 영업이익 20억원(YoY+46%) 예상한다. 인디/글로벌
고객사 확충에 주력 중이며, 외형은 예년 수준만큼 회복했으나, 손익 개선은 아직 미미하다.
▶HK이노엔은 매출 2.4천억원(YoY+13%), 영업이익 322억원(YoY+44%)으로 당사 추정치
를 반영했다. ETC, HB&B 각각의 성장세는 전분기와 유사한 흐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선/기초 중심 K뷰티 글로벌 점유율 확대 → 모멘텀 주도
K뷰티는 선/기초 제품군 중심으로 글로벌 점유율 확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들은 이를 발판으로 지역 확장, 오프라인까지 접점을 늘려가는 모
습 확인된다. 한국콜마는 국내 선/기초 점유율 1위로 K뷰티 글로벌 점유율 확대에 있어
모멘텀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반기도 강한 성장 모멘텀 기대하며, 2025년 또한 확충
된 CAPA가 가동되며, 단계별 외형 확대 예상한다(4Q23 3.9억개 → 4Q24 5.3억개 → 2025
년 6.3억개 전망). 2024년 한국콜마의 실적은 연결 매출 2.5조원(YoY+17%), 영업이익 2.3
천억원(YoY+67%, 영업이익률 9%) 전망한다. ODM사 최선호주 제안하며, 투자의견 BUY,
추정치 상향에 기인 목표주가 9.3만원으로 상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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