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안전장비 전문기업
1971년 설립된 한컴라이프케어(舊 산청)는 호흡기, 헬멧, 장화, 장갑 등의 안전장비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소방/공공, 산업, 국방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 2018년
한컴그룹에 편입, 2021년 8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함. 제품별 매출 비중은 공기호흡기 36.7%, 마
스크 16.3%, 피복 24.9%, 국방 13.4%, 기타 8.8%, 주요 고객군별 비중은 소방/공공 44.0%,
국방 36.0%, 산업 13.4%, 수출/기타 6.6%로 구성
전기차 화재진압 솔루션 보유
동사는 2024년 6월 전기차 화재진압 솔루션을 출시, A10S(무인자동화)와 SCA6000(고급형)
라인업을 갖춤. A10S는 자동전개식 침수조를 통한 배터리 열폭주 냉각진압과 질식소화포를 활용
한 유독가스 차단이 동시에 이뤄짐. 주차장 면 수 기준으로 매출이 발생하며 주차면 손실 없이 주
차 공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고, 설치도 간편하다는 장점을 보유. 동사는 SK쉴더스와 전기차 및
리튬 배터리 화재 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동사는 SK쉴더스에 공기호
흡기, 질식소화포, 화재용 재난 안전 키트, 전기차 및 배터리 화재 대응 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SK
쉴더스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 구축한 안전·보안 인프라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
2024년 실적 전망
2024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040억원(-7.8%, yoy), 영업이익 79억원(+329.2%, yoy)으로 전
망. 하반기 2023년 12월 수주한 K5 방독면의 납품이 시작되고 장갑차 후방카메라 설치가 지속
되며 안정적인 실적 달성이 예상됨연혁 및 지배구조 현황
한컴라이프케어는 1971년 설립된 개인용 안전장비 전문기업으로 호흡기, 헬멧, 장화, 장갑 등의 안전장비를 생산 및 판
매하고 있다. 국내 소방/공공, 산업, 국방 분야에서 안전장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갑차 후방
카메라장착사업을 수주하는 등 신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동사의 전신인 ‘산청’은 2017년 11월 한글과컴퓨터의 특수목적법인(SPC) 한컴세이프티가 지분 100%를 취득하며 한
컴그룹에 편입되었으며, 2018년 10월, 동사와 ㈜한컴세이프티의 역합병으로 현재의 지배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이후
2019년 사명을 한컴라이프케어로 변경하였으며 2021년 8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다.
2024년 8월 20일 기준, 동사의 최대주주는 한글과컴퓨터로 지분 36.13%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 동사의 2대주주였
던 스틱인베스트먼트는 2024년 8월 12일부터 20일까지 지분 17.6%를 처분, 8월 20일 기준 지분율은 4.97%까지
하락했다. 스틱인베스트먼트와 파트너원인베스트먼트는 2017년 ‘산청’ M&A 당시, 재무적 투자(FI)로 ㈜한컴세이프티
의 상환전환우선주(RCPS)와 전환사채(CB)에 투자했으며, 2018년 산청(現 한컴라이프케어)의 ㈜한컴세이프티 역합병
과정에서 산청의 전환상환우선주를 취득, 2020년 7월 보통주로 전환 청구하며 주요 주주가 되었다.
2024년 2분기 기준, 동사는 종속회사 4개(Hancom SPI Inc., Hancom SPI trading Inc. ㈜한컴유비마이크로, ㈜한컴
헬스케어)를 보유하고 있다. Hancom SPI Inc.는 필리핀 내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소화용 방화복, 방열복 및 공기호흡기
임가공 제조를 담당하고 있으며 판매 회사로 Hancom SPI trading Inc.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에 인수한 ㈜한컴유
비마이크로는 가스 감지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LG화학, 현대중공업 등 국내 대기업 위주로 가스 감지기를 납
품하고 있다. 2020년 인수한 ㈜한컴헬스케어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보건용 방역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며
2020년 매출액 38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으나 2021년부터 마스크 판매량 급감 및 진단키트 사업 진출 실패의 여파
로 3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 중이다. 사업 현황
2023년 기준 한컴라이프케어의 사업은 공기호흡기 36.7%, 마스크(K5방독면 포함) 16.3%, 피복 24.9%, 국방
13.4%, 기타 8.8%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군별 비중은 소방/공공 44.0%, 국방(K5방독면 포함) 36.0%, 산업
13.4%, 수출/기타 6.6%이다. 소방/공공 분야의 매출 아이템은 방화복, 공기호흡기, 방화두건 등 소방용 장비 풀패키지
로 구성되어 있다. 소방 관련 품목 중 공기호흡기, 방화신발, 방화헬멧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화복의 경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공공 부문에서는 전국 관공서, 경찰, 공사 향으로 방독면, 보호복, 화재대
피마스크 등을 공급하고 있다. 국방 매출은 K5 방독면과 과학화 훈련체계 솔루션, 장갑차 후방카메라 설치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향 매출은 국내 주요 대기업 산업 단지에 1~6형식의 보호복과 방진방독마스크, 공기호흡기, 공기마스크 등
을 공급 중이다. 수출은 필리핀 Hancom SPI Inc의 거점화를 통해 진행 중이다.
1.공기호흡기(매출 비중 36.7%)
공기호흡기는 화재현장 및 유독화학물질이 누출된 장소에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시 착용자에게 고압용기에 압축된
신선한 공기를 보내줄 수 있도록 제조된 개인용 호흡보호 장비이다. 공기호흡기는 면체, 고압공기용기, 공급밸브, 배기
밸브, 감압밸브, 등지게, 압력지시계, 경보장치 및 급기호스 등으로 구성되며, 스펙에 따라 45분형(기본형), 30분형, 60
분형이 있다. 2023년 기준 동사가 국내 공기호흡기 시장의 약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으며, 이 외 하니웰애널리스틱
스가 7%, 케이디펜스와 미노언이 미미한 수준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소방청이며, 이 외에도 소방
대리점, 군, 일반 산업 등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2.마스크(매출 비중 16.3%)
한컴라이프케어의 마스크 매출은 1) 군용 마스크, 2) 일반방독면, 3) 산업용 마스크, 4) 긴급대피마스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는 2015년 1) 군용 마스크(K5 방독면) 완제품 방위산업체로 선정된 이후 매년 안정적으로 관련 매출을 기록
중이다. 2016년부터 납품을 시작했으며 매년 하반기 120억원 ~ 150억원 규모의 국방부 수주가 진행된다. 국방부에 따
르면 방독면 교체사업은 2030년까지 지속될 계획이며, 군용 방독면 내용연수 약 10년을 고려할 때, 2030년 이후에도
일정 수준의 교체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일반방독면은 화생방용 방독면이다. 전쟁 시 화생방 독성작용제·
생물학 작용제로부터 착용자의 눈, 얼굴, 호흡기를 보호하는 개인용 호흡 보호 장비이다. 주로 지자체에서 민방위용으
로 사용되며, 정부의 일반방독면(민방위용, 전시용) 보급률 확대계획(2025년까지 240만개) 및 대형사고 예방 인식 확
대로 인해 대피용마스크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3) 산업용 마스크는 호흡기를 통한 유독가스 및 병원균 등의 체내 흡수
를 방지할 목적으로 얼굴에 착용하는 개인용 호흡보호장비이다. 지방의 대기업 제조회사, 산업단지에 B2B 형태로 납
품한다. 4) 긴급대피마스크는 화재현장에서 눈, 코, 입의 호흡기관을 유독가스로부터 보호하고 얼굴을 외부 열로부터
보호하여 착용자가 화재현장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용 호흡보호장비이다.
3. 피복(매출 비중 24.9%)
피복은 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 활동 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두건 및 방화복, 헬멧, 방열복, 기타 피복류를
의미한다. 특수방화복의 경우 2019년까지 국내 2개 업체(하나산업, 동양어패럴)에서 시장의 90%를 과점하고 있었으
나, 이후 무림어패럴과 동사가 진입하며 경쟁 상태로 시장이 변화되었다. 동사는 PBI(초고내열성수지) 섬유를 기반으로
2023년 매출액 54억원, 시장 점유율 22%를 기록하며 점유율을 확대 중이다. 국방(매출 비중 13.4%)
국방 매출은 1) 장갑차의 후방카메라 설치와 2) 과학화 훈련체계 솔루션 공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장갑차 후방카메라
장착은 ‘현존전력 극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장갑차의 후진 기동간 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후방카메라(모니터용 디스플
레이, 기타 구성품 포함) 장착을 목표로 한다.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이란 운용 중인 또는 생산단계에 있는 무기체
계의 개선 필요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여 장비 성능, 품질, 운용성 등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방위사업청이 2021년부
터 운영 중이 제도이다. 해당 사업의 규모는 총 221억원(K10탄약운반장갑차 105억원, K77탄약운반장갑차 75억원,
K56탄약운반장갑차 41억원)으로 사업 기간은 2022년 12월부터 2025년 1월까지이며, 2024년 2분기 기준 약 74억
원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2) 과학화 훈련체계(MILES, Multiple Integrated Laser Engagement System)는 각종
화기의 레이저 발사기에서 발사된 광탄이 상대방 감지기에 명중되면 신호가 발생하는 모의 교전 훈련 시스템이다. 첨
단 전자광학 훈련장비인 레이저교전장비(MILES)를 포함하여 모의전투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제할 수 있는 관측장비와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솔루션 형태로 매출이 발생한다. 2024년 2분기 기준, 94억원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5.기타(매출 비중 8.8%)
기타 부문의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은 가스감지기이다. 2022년 동사는 자회사 한컴유비마이크로를 인수하며 가스감지
기 시장에 진출하였다. 동사는 센서/감지기부터 통신 인프라를 통한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가스 감지 산업의 One stop
솔루션을 제공한다. LG화학, 롯데케미컬 등 대기업 납품을 시작으로 국내 3대 산업 단지(여수, 울산, 대산) 중심으로 시
장을 확장 중이다. 2023년 기준 한컴유비마이크로 매출액은 약 3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소방 산업 현황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국내 소방 산업의 시장 규모(소방 업종에 속하는 기업의 소방 매출액 합계)는 2014년 12.1조원
규모에서 2023년 연평균 4.9%씩 성장한 18.7조원 규모로 증가했다. 2023년 기준 국내 소방산업은 공사업 55.6%,
제조업 21.9%, 방염업 9.2%, 설계업 4.1%, 감리업 3.9%, 관리업 2.8%, 도·소매업 2.5%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의
사업 영역이 속하는 소방 제조업에는 소방용품(경보기, 소화기, 기계 등), 소방장비(소방차량, 로프, 절단기, 인공호흡마
스크, 들것 등), 위험물 용품(탱크, 운반용기 등)을 포함한다. 소방 제조업의 규모는 2014년 2.6조원에서 연평균 5.3%
씩 성장한 4.1조원 규모로 증가했다.
동사의 고객군별 매출 비중(소방/공공 44.0%, 국방 36.0%, 산업 13.4%, 수출/기타 6.6%)을 감안, 소방/공공 분야의
예산 규모는 동사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라 판단한다. 소방청에서는 국내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등
의 소방장비·용품 구입 및 소방 관련 시설·공사 투자관리 예산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소방산업 수요 조사
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국내 소방산업 예산은 2020년 4,255억 원에서 2024년 약 5,022억 원으로 연평균
4.2%씩 증가하였다. 2024년 예산 기준, 세부사업 유형별 비중은 소방장비 구매 70.7%, 소방공사 22.1%, 소방시설
점검 및 방화관리 용역 6.2%, 소방용품 구매 1.0%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는 소방장비 구매분야의 호흡보호장비(공기
호흡기), 구조장비, 구급장비에 해당되는 제품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해당 장비들은 국내 총 소방산업
예산의 23.4%에 해당되며, 동 기간 동안 각각 연평균 3.4%, 18.0%, 17.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17년 7월, 정부는 국민안전처 산하에 포함되어 있던 소방 업무를 외청으로 독립시키며 소방청을 설립하였다. 이후
소방청은 소방공무원 처우의 개선과 인력•장비 등의 지역 간 격차를 줄여 균등한 소방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 4월 지방직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소방 인력을 확충하기 시작했다. 소방공무원 수는 2014년
40,406명 수준이었으나 2017년 ~ 2021년 기간 동안 매해 약 4,000명을 신규로 채용, 2023년 66,797명을 기록하
였으며, 연도별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인구수도 2014년 1,287명에서 777명으로 크게 개선되었다. 소방서의 연도별
개인보호장비(공기호흡기, 방화복, 헬멧, 안전화, 안전장갑, 방화두건)도 현장 인력 확대와 소방 장비 개선 영향으로
2014년 총 32.7만점에서 2023년 65.2만점으로 연평균 7.9%씩 증가하였다. 028년까지 연평균 7.6%씩 증가가 예상되는 국방 예산
국방 예산은
2028년 80조원까지
증가할 전망
한컴라이프케어의 전방 사업인 국방 산업의 시장규모는 중장기 국방예산 및 군 운용계획에 의해 결정된다. 국방부는
방위사업법에 근거하여 매년 5년간의 군사력 건설과 운영 계획을 담은 국방중기계획을 발표하며, 향후 5년간의 군사
력 건설과 운영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이에 소요되는 예산과 병력을 배분한다.
2023년 12월 발표한 ’24~’28 국방중기계획에 의하면 국방 예산은 2024년 59.6조원에서 2028년 80.0조원까지 연
평균 7.6%씩 증가할 전망이다. 2024년 ~ 2028년 기간 동안 국방 총 예산은 348.7조원으로 이 중 방위력개선비는
113.9조원, 전력운영비는 234.8조원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방위력개선 예산의 비중이 2024년 29.9%에서 2028년
36.1%까지 높아질 예정이다. 전력운영비는 병력과 장비 등 군사력 운용에 사용되는 예산이며, 방위력개선비는 무기
구매와 성능 개량에 사용된다. 전기차 화재진압 솔루션 보유
전기차 화재는 발생 시 초기 진압이 어려우며 주차장에서 발생할 경우, 피해가 극대화된다는 특징이 있다. 한컴라이프
케어는 2024년 6월 전기차 화재진압 솔루션을 출시, A10S(무인자동화)와 SCA6000(고급형) 라인업을 갖췄다. A10S
는 주차장 면 수 기준으로 매출이 발생하며 주차면 손실 없이 주차 공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고, 설치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소방 인력 필요 없는 무인 전자동 시스템으로 자동전개식 침수조를 통한 배터리 열폭주 냉각진압과 질식
소화포를 활용한 유독가스 차단이 동시에 이뤄진다. SCA6000은 난연성 탄소섬유로 제작된 질식소화포로 20~30회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2024년 9월 13일 동사는 물리·정보보안 기업 SK쉴더스와 전기차 및 리튬 배터리 화재 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동사는 SK쉴더스에 공기호흡기, 질식소화포, 화재용 재난 안전 키트, 전기차 및 배터리 화재
대응 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SK쉴더스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 구축한 안전·보안 인프라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제공할 계
획이다.
무인 자동화 전방산 매출 확대
안정적인 방독면 매출에 지상레이저 표적지시기 사업이 더해지며 방산 매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4년 2분기
기준 동사의 방산 관련 수주잔고는 총 1,083억원 규모이며 향후 추가 수주 기대감도 존재한다.
국방부는 2015년부터 2030년까지 구형방독면(K1 등)을 대체하며 호흡용이성 등 성능이 향상된 신형방독면 K5 양산
사업을 진행 중이다. K5 방독면은 동사가 2010년 ~ 2014년 기간 동안 개발한 제품으로 방사청이 2014년 12월 K5
방독면의 국방 규격을 제정하고 방산물자로 지정했다. K5방독면은 정화통이 2개로 정화통을 교체하는 과정에서도 가
스 유입이 자동 차단되는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생존성을 극대화하고, 안경 착용자도 사용이 가능하며 탈부착이 쉬워져
화생방 상황 시 전투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상레이저 표적지시기 사업은 전투기의 레이저유도폭탄을 정밀타격하기 위한 핵심 무기체계이다. 적진에 미리 투입
한 특전요원이 지상레이저 표적지시기의 레이저를 표적에 조사하면, 아군 전투기에서 발사된 레이저유도폭탄이 표적
에서 반사된 레이저를 수신받아 표적으로 정밀 유도된다. 동사가 L3 harris사, Leonardo DRS사로부터 핵심기술 이전
과 생산, 검사 장비를 기술협력 받아 16개의 국내 협력업체들과 함께 생산할 계획이다. 동사는 2023년 6월 787억원
의 해당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2025년 ~2026년 기간 동안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 Review
2021년 영업실적은 매출액 1,211억원(-20.2%, yoy), 영업이익 48억원(-87.6%, yoy)을 기록했다. 동사 이외 K5방독면
공급 방산업체로 추가 지정된 SG생활안전이 2021년 K5 방독면 4차 양산(126억원 규모)을 수주하며 동사의 K5 방독
면 매출이 감소하였고, 종속 기업인 한컴헬스케어의 보건마스크 매출의 감소와 관련 재고자산 충당금 설정에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은 더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2022년 영업실적은 매출액 1,001억원(-17.4%, yoy), 영업손실 13억원(적자전환, yoy)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엔데믹이
지속된 영향으로 보건마스크의 판매부진과 기타 피복류(화학보호복, 방영복 등) 매출이 감소하였고 글로벌 공급망 대
란 및 환율 상승으로 주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며 영업이익은 적자전환 하였다.
2023년 영업실적은 매출액 1,128억원(+12.6%, yoy), 영업이익 18억원(흑자전환, yoy)을 기록했다. 공기호흡기, K5방
독면을 포함한 마스크, 피복 등에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한 가운데 국방 부문에서 MILES 사업 매출이 발생하며 전사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기존 안전장비 원재료 가격의 안정화와 매출 상승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흑자전
환 하였다. 2024년 실적 전망
2024년 상반기 동사 실적은 매출액 500억원(+13.1%, yoy), 영업이익 60억원(+217.5%, yoy)을 기록했으며, 2024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040억원(-7.8%, yoy), 영업이익 79억원(+329.2%, yoy)을 전망한다. 상반기 호흡기, 마스크, 피
복 등 소방향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하였고, 신사업인 장갑차 후방카메라 설치 매출이 124억원 기록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 전년도 하반기 매출 비중이 높았던 과학화 훈련체계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하반기 2023
년 12월 수주한 K5 방독면의 납품이 시작되고 장갑차 후방카메라 설치가 지속되며 매출액 감소분을 일부분 상쇄할 것
으로 전망한다. 영업이익 부문에서는 소방 부문의 판가 인상 및 매출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이익률 개선이 예상된다. Historical Valuation 비교
상장 이후 동사의 주가는 PBR 0.8x ~ 3.8x 수준에서 형성되었다. 현재 주가가 2024년 추정 실적 기준 PBR 0.8x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동사 주가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PBR Band 하단에 위치한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8월 17일 상장일, 동사는 공모가 13,700원으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다. 상장일 공모가를 17.2%를 초과한
16,050원으로 시초가가 형성되었으나 장중 하락하며 상장일 종가는 공모가를 하회한 12,800원을 기록하였다. 이후
동사 주가는 간헐적으로 의료용 산소 부족•전기차 화재 등의 이슈에 영향을 받아 일시적인 주가 반등을 보이기도 하였
지만 기대를 하회하는 실적과 모멘텀 부재로 인해 현재 주가는 역사적 저점인 4,000원 이하에서 형성되어 있다.
2021년 12월 코로나 19가 확산으로 산소 치료가 필요한 코로나 19 환자 수가 증가하며 동사의 인공호흡기 사업이 주
목받았으며, 2023년 6월에는 러시아 핵전술 가능성 및 동사 레이저 표적지시기 사업 수주가 맞물리며 대표적인 국방
관련주로 부각되었다. 2024년 4월에는 경영권 지분 매각 자문사 선정 및 검토 공시, 8월에는 전기차 아파트 지하 주차
장 화재 관련주로 분류되며 주가가 상승하기도 하였다. 참고사항: 동사와 유사한 시기 주목받았던 종목
동사는 소방, 공공, 국방 산업의 특정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어, 아이템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동사와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국내 상장사는 제한적이라 판단한다. 다만, 과거 의료용 산소 부족•전기차 화재 등
의 이슈가 부각되었을 때 동사와 유사한 주가 움직임을 보였던 종목들의 동향은 투자 시 참고해야 할 사항이다.
2021년 12월 의료용 산소 부족으로 동사와 함께 주목받았던 기업은 응급실 및 중환자실에 사용되는 인공호흡기 전문
기업 멕아이씨에스, 자동심장충격기/환자감시장치 등 의료기기 전문기업 메디아나, 응급 의료기기 기업 씨유메디칼이
있다. 2024년 8월, 전기차 화재를 비롯한 소방화재 관련주로 동사와 함께 주목받은 기업은 소방용 CPVC 배관 제조
사인 TKG애강과 스프링쿨러 등 소화용품 전문 제조사인 파라텍이 있다. 최대주주(한글과 컴퓨터)
2024년 4월 16일 동사는 공시를 통해 최대주주의 경영권 지분 매각과 관련하여 매각자문사를 선정 및 검토하고 있으
나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항이 없음을 밝혔다. 이후 동사는 5월과 8월 동일한 내용을 재공시 하였고,
향후 재공시 예정일은 11월 12일이다.
2. 주요주주
한컴라이프케어의 2대 주주였던 스틱인베스트먼트가 8월 12일 ~ 8월 20일 동안 장내매도 및 시간외매매를 통해 보유
지분율을 22.58%에서 4.97%로 낮췄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한글과 컴퓨터 그룹의 동사 인수 당시 투자한 투자자로
주주간 계약에 의거하여 공동매도청구권(Tag Along Right)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펀드 만기 일정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매각 절차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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