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된 일회성 부진. 광고 기타 매출 상회는 ‘광동 프릭스’ 효과
3분기 SOOP의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1,100억원(+25.2% YoY)과 239억원
(+9.0% YoY)으로 기대치를 하회했다. 예상된 바와 같이 해피머니 대손(65억원)이
영향을 미쳤다. 광고 기타 매출이 양호했는데 이는 ‘광동 프릭스’의 LCK 연간 정산
금 효과였으며 관련하여 지급수수료도 소폭 상회했다. 손상차손으로 잡혔던 프릭
스 계약금 일부가 회계적으로 리쿱되며 3분기 기타수익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이외 CTTD는 전년과 유사했다. 기부경제 총매출은 QoQ 소폭 증가했으나 상위 스
트리머 점유율 증가로 동사 매출은 QoQ 소폭 감소했다.
주요주주(%)
리레이팅은 새로운 이익의 key driver 필요
2024년 플랫폼+컨텐츠 광고 매출(SOOP 플랫폼 광고)은 YoY 1.8% 증가한 698억원
에 그칠 전망이다. WSJ에 따르면, 트위치의 2023년 광고 수익은 유튜브의 2% 수
준에 불과했다. SOOP의 광고, 특히 플랫폼 광고 성과(2024년 -8%)는 이와 맥락이
유사하다. 결국 동사 수익의 핵심 구조는 기부경제임이 증명된 지난 1년이었다.
동사는 11월 글로벌 플랫폼 정식 런칭(현재는 베타)을 예고했으며 유의미한 실적 기
여는 3년후를 예상한다. 특히 동남아 중심으로 초반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어 국내
와 같은 수익 구조를 갖추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경쟁사의
2025년 초 스트리머 추가 이적에 따른 성장을 기대하는 것은 가능하나 트위치 효
과와 비교하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당사는 글로벌 런칭 관련 예산
증가가 국내 사업의 이익과 상쇄되며 2025년 연결 영업이익 증가율을 9%로 추정,
지난 1년간 밸류에이션 중간값(13배)을 적용하여 적정주가 11만원으로 하향한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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