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사들 Blank Sailing 영향으로 유럽 운임 강세 시현
11/29일 SCFI는 유럽 및 지중해 항로에서의 컨테이너 운임 급등 영향으로 전 주
말 대비 3.4% 상승함. 10월말~11월초 선사들의 GRI 영향으로 약 3주간 운임이
강세를 시현한 이후, 지난 주 유럽항로에서의 운임상승으로 4분기 컨테이너운임
이 당사의 예상을 상회하고 있음
지난주 SCFI Europe 운임은 $3,039/TEU(+22.5% wow), SCFI Med 운임은
$3,682/TEU(+19.9% wow)를 기록하였음
반면,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의 관세부과 이전에 아시아-미주향 컨테이너
화물의 선적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유럽항로와 달리 미주노선의
운임은 3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음. 11월 29일 SCFI USWC 운임은
$3,345/FEU(-12.5% wow), SCFI USEC 운임은 $4,954/FEU(-0.9% wow)를 기
록중임
2024년 3분기 깜짝 실적 기록한 HMM, 4분기에도 기대치 상회 전망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1.46조원을 기록하며 당사 추정치를 크게 상회한 HMM
은 4분기에도 기대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HMM의 2024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 7,561억원(+33.6% yoy), 영업이익
7,588억원(+1,691% yoy)로 최근 시장의 컨센서스 영업이익 6,762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함. 최근 환율 상승, 유가 하향안정 등 우호적 외부환경과 운임 강세
등 때문임. 또한 Spot운임의 추세보다 동사 운임이 후행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는
점도 운임하락국면에서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임
24년 4분기 실적 추정 시 평균 SCFI는 2,123p(+95% yoy, -31.1% qoq), HMM
의 평균운임은 $1,874/TEU(+37.9% yoy, -21% qoq), 컨테이너수송량은 921천
TEU(-2.0% yoy), 4분기 평균 BDI는 1,550p(-17.2% qoq)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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