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HL만도 멕시코 관세 영향 우려는 과도

빛나는 달빛 2024. 12. 3.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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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 멕시코 25% 관세 발표 영향으로 11/27 동사 주가 8.9% 하락
지난 25일 트럼프 는 SNS를 통해 대통령 취임일 (’25.1.20) 당일 미국으로 오
는 멕시코와 캐나다의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
하겠다고 언급 . 멕시코와 캐나다를 관세국으로 지목한 이유는 이들 국가를
통해 펜타닐 등 마약과 불법 이민자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 .
트럼프 언급 이후 멕시코 에서 미국향 전자화 샤시 부품 (IDB, R-EPS 등 )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동사의 주가는 종가 기준 26일 41,100원에서 금일
37,450원으로 8.88% 급락.
동사 멕시코 생산 분은 대부분 관세를 완성차 OEM이 부담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동사 전자화 샤시 부품 공급분 대부분은 이를 납품받는
완성차 OEM과 FCA(Free Carrier, 운송인 인도 조건 ) 또는 EXW(Ex Works, 공장
인도 조건 ) 조건 으로 계약되어 트럼프 2기 정부에 따른 25% 관세 부과 시에도 손
익에 영향 미미 . FCA와 EXW 조건 으로 계약되지 않은 품목은 ‘통합형 전자
주가수익률(%) 1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수익률 -6.8 8.1 -13.6 3.0
상대수익률(KOSPI) -3.7 15.0 -5.5 2.7
식 브레이크 (IDB2)’로 대부분은 FCA/EXE 조건으로 공급 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나 , IDB2 멕시코 생산분의 10% 미만 물량에 한해 동사가 납품처 인도
시 발생되는 관세에 대한 책임이 존재하는 상황 .
멕시코 관세 영향은 동사 영업이익 전망치의 2% 수준에 불과
동사 멕시코 IDB2 양산 물량 계획은 ’25년 연간 90~100만대 이며 , 이에 따른
예상 매출 증분은 약 3,500억원 전망 . 미국향 IDB 물량 100만대 와 이 중 관세
영향 물량 비중 최대 10% 가정 시 350억원 매출에 대한 관세 25% 적용 예상 .
관세 적용에 있어 가격을 높이는 Cost Plus 방식이 아닌 , 동일 가격을 유지하 고
관세 금액을 원가 에 포함 하는 방식 가정 시 동사의 마진 영향 은 85억원 이하
수준에 불과 할 전망 . 이는 ’25년 영업이익의 2% 수준 에 불과
안정적 지역 /고객 포트폴리오 보유로 관세 영향 低 , TP 58,000원 유지
멕시코 관세 가시화에 따라 동사 물량을 공급받는 완성차업체 측면에서 관세
부담 증가 가능성은 상존하나 , 미국 출시 예정인 주요 고객사의 신차 또는 페이
스리프트 차종 에 적용 되 는 부분 고려 시 2~3년 내 부품 공급사 변경 가능성은
매우 어렵다는 측면에서 FCA/EXE 조건 등 현행 공급 계약 에 따른 낮은 관세
영향은 지속 될 것 . 또한 , 동사는 중국 , 인도 등 각 권역별 안정적 현지 고객 포
트폴리오 를 보유 함 에 따라 보호무역에 따른 지역별 관세 영향이 낮다는 점에서
현재의 저평가는 과도하다고 판단 . 투자의견 Buy, TP 58,000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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