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기본 개요
세일즈맨의 죽음은 아서 밀러가 1949년 발표한 희곡으로 1949년 2월 10일에 초연되었다
로만 부자의 갈등과 파국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자본주의의 부품으로 전락하며 소외당하는 개개인 그리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치관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붕괴로 치닫는 가정의 비극을 그려냈으며 또한 과거 미국이 내세웠던 아메리칸 드림이 얼마나 허상적인 것인지를 냉소적인 입장에서 그려내고 있다
아서 밀러는 이 작품을 발표하며 퓰리처상, 연극비평가상, 앙투아네트 페리상 등 3대 상을 동시에 최초로 수상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 연극계 최대 걸작의 하나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렇게 세일즈맨의 죽음은 1949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후로 2년 동안 742회나 공연되었고 아메리칸드림의 붕괴를 보여주는 한 가족의 드라마는 수많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번역돼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무대에 올려지고 있다
세일즈맨의 죽음 등장인물 정리
윌리 로먼
벤: 윌리 로먼의 형
린다: 윌리 로먼의 아내
비프, 해피: 윌리 로먼의 첫째아들과 둘째아들
찰리: 윌리의 친구이며 찰리의 아들은 바그너이다
하워드 와그너: 물질문명에 타락한 대표적인 인물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줄거리 정리
『극이 독특하게도 막에 따라 시점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유연하게 과거 회상 장면과 현재 시점을 오간다. 또한 무대에도 벽이 존재하지 않아 과거와 현재의 공간을 자유로이 오간다. 대사에 따라 같은 집이 지금일 수도 있고 과거일 수도 있다』
작품 세일즈맨은 현재시점이 아닌 과거시점부터 시작한다 세일즈맨 윌리 로만은 회사 사장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을 정도로 성공한 세일즈맨이며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비프와 해피라는 두 아들이 있다 여기서 윌리 로만의 큰 아들 비프는 키도 크고 잘생겼으며 인기 많고 풋볼도 잘 하는 멋진 고등학생이다 그렇기 때문에 윌리 로만은 특히 비프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윌리 로만은 인기와 개성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가치관에 따라 비프가 성공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윌리는 자신의 아들 비프에게 성공에 대한 신념 법칙들을 그리고 자신의 기대감을 주입시켰는데 윌리 로만의 생각과는 다르게 비프에게는 도벽 증세가 생기는 등 악효과가 나기 시작한다 하지만 더욱 큰 문제는 윌리가 비프에 대한 훈육을 거의 방임하다시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 어느 날 비프는 수학 시험에서 낙제하며 대학 진학이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직면하게 되고 그렇게 시험에 낙제하게 된 비프는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아버지가 출장 나간 보스턴을 찾아갔다 하지만 비프는 보스턴에서 아버지가 내연녀와 바람 피운 사실을 알게 되고 당황한 윌리는 비프에게 너무 외로워서 그랬던 것이라며 변명을 한다 그렇지만 이미 큰 충격을 받은 비프는 대학 진학을 아예 포기하고 아버지와 아들 이 두 사람의 관계는 회복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
현재 시점(늦은 1940년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윌리 로만도 나이가 들었고 이제 윌리 로만에게는 인맥도 능력도 다 떨어졌다 단지 윌리 로만에게 남은 것은 할부금밖에 없다 윌리 로만은 예순이라는 나이까지 세일즈맨 일을 하느라 많이 지쳐있는 상태였고 피로가 지속되자 환각 증세까지 겪는 등 정신분열증까지 앓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 서른 넷이 된 비프는 아직까지 변변한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아들 해피는 문란하고 향락적인 생활에 빠져있는 상태다 그래서 서로간의 갈등이 심해지자 비프는 이러한 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해 그리고 오랜 방황 끝에 집으로 다시 돌아와 올리버 사장에게 찾아가 일자리를 구해오겠다고 아버지 앞에서 다짐하고 윌리도 이에 에너지를 받아 자신또한 사장에게 다른 부서로 옮겨달라고 권유하기로 결심하며 가족은 새로운 출발을 위해 다짐한다
하지만 윌리는 하워드 사장에게 고된 외판원 일 대신 다른 부서로 이직을 요청했지만 하워드 사장은 '이제 쉬실 때가 되셨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오히려 윌리 로만은 하루 아침에 해고당하고 만다. 그리고 윌리는 그 동안 무시해왔던 이웃 찰리의 아들 버나드가 법관이 되어 성공한 것을 보고 성공의 비결을 묻는데 버나드는 비프가 보스턴에 다녀오더니 풋볼도 때려치우고이 지경이 되었다면서 윌리에게 비프와 보스턴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역으로 되묻는다 그렇게 결국 비프가 이렇게 된 것은 자신의 불륜 때문임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된 윌리 로만은 엄청난 자책감과 고통을 겪게 되고 한편 비프는 과거 자신이 일하던 회사의 사장 빌 올리버를 찾아가 사업을 도와달라고 하지만 올리버는 그를 기억하지 못했고 거절한다 게다가 이러한 부탁과 거절 과정에서 비프는 도벽 증세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올리버의 만년필을 훔쳐 달아나기까지 한다
윌리 로만은 여전히 비프가 자신을 존경하며 크게 성공하리라고 믿고 싶어했지만 비프는 그런 윌리에게 아버지가 자신에게 허황된 기대감을 불어넣는 바람에 자신의 인생을 망친 것이고 아버지나 자신이나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며 공격적인 말을 쏟아내고 감정에 지쳐 울음을 터뜨린다 윌리는 그런 비프에게 이제 자신이 마지막으로 해줄 수 있는 것이라고는 보험금을 남겨주는 것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결국 윌리 로만은 일부러 차 사고를 내고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에게 보험금을 남겨주기 위해 목숨을 희생했다
윌리의 장례식장에는 그의 가족과 찰리, 버나드만이 조라하게 자리를 지킨다. 비프는 윌리가 잘못되었고 그가 꾸었던 꿈이 헛된 것이었다고 말하지만 해피는 그런 형에게 아버지가 헛되이 죽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하겠다고 말한다 찰리와 해피는 가고 윌리 로만의 아내 린다는 혼자서 무덤을 지키며 '당신의 보험금으로 마지막 빚을 다 갚아 드디어 자유로워졌는데 당신은 어디 있느냐'하고 오열을 한다 그렇게 작품 세일즈맨의 죽음은 막을 내린다
세일즈맨의 죽음 아서밀러의 모티브
허상과 진실 사이의 우리의 태도
작품 세일즈맨의 죽음은 아서 밀러가 극작가로 성공한 뒤 세일즈맨 친척 아저씨가 자신을 찾아 왔는데 이 아저씨가 자신한테 자기 아들 역시 승승장구하고 있다며 허풍을 떠는 모습을 보고 작품의 영감을 얻었다고 자신의 자서전에서 밝힌 바 있다 작품 속 성공한 버나드 앞에서 "자신의 아들 비프가 엄청나게 잘나가고 있다" 라고 허풍 떠는 세일즈맨 윌리의 모습과 겹쳐지는 부분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에 그치지 않고 누구나 어려운 시기를 겪으면 자식에게 기대를 걸고 거짓말을 해서라도 그런 기대를 깨고 싶지 않은 부모님의 절망적인 노력에 깊이 공감할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자신의 꿈과 이상이 이루어 지지 않는 현실 앞에서 원래의 꿈이 왜곡되는 허상에 집착하게 되고 매달리게 된다 왜곡되었음에도 우리가 허상에 매달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현실이 점차 개인을 얽매고 그 존재 가치를 박탈하는 공포스러운 실체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가 그나마 자신의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것은 허상 속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인 것이다 때문에 꿈과 희망이 현실과 조화롭지 못하고 뒤틀리다가 사라져가는 과정을 누구나 공감할 수 있기에 지금까지 많은 이들을 울리며 현재까지 사랑을 받는 작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누가 세일즈맨을 죽였는가
1. 윌리의 자신의 내적인 요인인 성격적인 결함에서 비롯된 소외와 외적요인인 주변인물과의 갈등으로 인한 소외
능력위주의 현대사회에서 느끼는 고독감, 가족과의 이해 단절로 인해 자신이 속한 사회로부터 적응하지 못하여 격리되고, 스스로 구축한 자신만의 세계로 윌리는 빠져 든다 외판원으로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인간의 성실성이나 능력에 두지 않고 외모가 성공의 여부를 결정한다는 잘못된 가치관 등 윌리는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채 내면세계의 꿈만을 추구하며 살아왔고 그가 처한 현실세계에는 무지했다 오히려 윌리는 자신이 처한 현실을 알려고도 하지 않았고 사회와 이웃으로부터의 모든 경험과 충고 또한 무시했다
인간의 삶이란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윌리는 가슴속 저변에 있는 자신의 성공에 대한 잘못된 야심을 버리지 못하고 자신을 통제하지 못해 그 결과 윌리는 가족에게 가장의 죽음을 겪는 슬픔과 비극을 안겨 다 주고 그의 죽음에 대한 책임의 일부를 통감하도록 한다
2.윌리의 그릇된 교육관으로 인한 가족간의 갈등
윌리는 구시대적인 가치관과 교육관을 고집함으로써 가족간의 갈등이 생기게 하고 그로 인해 가정이 붕괴 됐다
가정에서 아버지란 가정의 권위의 상징이며 자식들에게 삶의 터전이 되어주고 미래를 이끌어 주는 인물이다 이들의 관계는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맺어졌어야했지만 윌리의 가정은 자식의 올바른 양육과 성공을 기대 할 수 없는 부도덕함과 잘못된 가치관을 갖고 있기에 결국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가족은 더 이상 지탱을 할 수 없으므로 비극적인 결말을 맺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3. 소시민 윌리가 겪는 비극을 더욱 더 비극적일 수밖에 없도록 상승효과를 준 아서 밀러의 탁월한 극작술
그의 극작기법은 비극적인 인간성의 상실과 소외현상을 관객으로 하여금 직접적으로 느끼게 하기위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자유로이 넘나들도록 하며 윌리의 분열된 정신세계를 표출하는 표현주의기법을 사용하였다. 이것은 과거와 현재, 구시대의 가치관과 현재의 물질적 삶 등의 갈등에서부터 비롯되는 현실을 투시하듯 윌리의 머리를 통해 보여주는 기법인 것이다
아서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해석 및 결론
극중 인물 린다의 독백처럼 “반드시 관심을 보여야 하는” 한 평범한 서민에 대한 찬가로 이 작품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 낸 미국의 꿈과 인간성 상실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쓰여진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나친 물질적인 성공추구에 사로잡힌 인간은 사회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고 사회에 대한 개인적인 도리나 책임을 자각하지 않고 살아가게 된다 즉 아서 밀러는 이러한 현대 소시민의 지나친 이기적인 삶의 자세와 “성공의 꿈”을 위해 처절하게 몸부림치는 소시민을 끝내 좌절로 몰아넣는 물질 만능의 현대사회의 냉정함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작품은 윌리의 비극적 삶을 통해 기계화된 사회에서의 삶과 가족으로부터 소외당한 소시민들에게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인간성 상실에 반대하는 인간화를 주장함으로써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아서 밀러는 자신의 작품 세일즈맨의 죽음을 통해 사회의 모순이나 인간의 위선을 꼬집는 비판에 머무르지 않고 가치관의 혼란과 사회적 갈등을 극복하여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개개인이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의 성립과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일원으로서 사회에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를 성립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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