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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4Q24 Preview: 모듈 및 핵심부품 흑전!

빛나는 달빛 2025. 1. 15.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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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24 Preview: 매출액 14.3조원, 영업이익 7,891억원(OPM 5.6%)
24년 4분기 매출액은 14.3조원(YoY -2.9%), 영업이익 7,890억원(YoY +50.8%,
OPM 5.6%)으로 시장 기대치(14.7조원, 7,860억원)에 부합할 전망이다.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과 직결되는 현대차그룹의 출고 대수는 YoY -2.2%를 기록
했다. 둔화된 물량 성장, 미국 공장의 고정비 부담은 부정적이지만, 고부가가치 차
종 중심의 믹스 개선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또한 주로 4분기에 비용 정산을 받아
왔기 때문에, 이번 4분기에도 3분기와 비슷한 수준의 비용 정산(700억원 추정)이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AMPC 보조금을 조금씩 반영하기 시작했
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 (58~77.4kwh) 미국 생산은 12월 1,001대이다. kWh당
$10의 보조금 수취가 가능하며, 부품-완성차 생산 시점 차이를 감안했을 때 15
억~20억원 가량의 수익이 예상된다.
AS 부문은 25.0%의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AS 부문의 수익성은
(일회성 제외) 4Q23 22.7% → 1Q24 24.8% → 2Q24 25.6% → 3Q24 26.1%
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되었다. 다만 운임 계약은 7월에 갱신했는데, SCFI가 5월부
터 급등하다가 8월부터 하락 전환했음을 감안했을 때 예년보다 높은 수준으로 계
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AS 부품은 약 6개월의 재고를 판매하기 때문에 4분기
부터는 물류비 부담이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견조한 AS 수요와 우호
적인 환율이 여전히 긍정적이다.
2025: 모듈 및 핵심부품 연간 흑자 전환의 해
2024년 연간 매출액은 56.7조원(YoY -4.2%), 영업이익은 2.8조원(YoY +25.3%,
OPM 5.1%)으로 예상된다. 상반기에는 ICCU 관련한 충당금이 반복적으로 발생하
면서 실적 부진이 두드러졌지만, 하반기에 완성차향 비용 정산, 충당금 환입이 실
적 개선을 이끌었다. 2025년 현대차그룹의 판매 목표는 YoY +2.3%로 물량 성장
사이클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1) 완성차로부터의 비용 정산 활동, 2) 핵심
부품 부문의 성장 지속, 3) 전동화 부문 AMPC 기반의 수익성 기여가 모듈 및 핵
심 부품 부문의 흑자전환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Non-Captive향 수주는 2022
년 $46.5 → 2023년 $92.1억 → 2024년(예상) $93.3억으로, 수주 후 2~3년
뒤에 매출로 연결되는 사이클을 감안했을 때 구조적인 수익 개선 시기가 다가오
고 있다. AS 부문은 전년 대비 높아진 물류비가 반영되면서 24.5%의 수익성으로
소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연간 매출액은 59.8조원(YoY +5.6%) 영
업이익은 3.2조원(YoY +11.1%, OPM 5.3%)으로 전망한다.
목표주가 320,000원 상향, 투자의견 Buy 유지
현재 12M Fwd P/E는 6.0x로 역사적 저점에 가깝다. AMPC 보조금 축소, ICCU
리콜 리스크를 제외하면, 구조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은 분명 긍정적이다. (2024년
OPM 5.1% → 2025년 OPM 5.3% → 2026년 OPM 5.6%) 모듈 및 핵심 부품
부문의 실적 안정화가 주가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25년, 26년 실적 추정
치를 상향 조정하며, 이를 반영해 목표주가를 320,000원으로 상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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