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A

현대해상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빛나는 달빛 2024. 11. 2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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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의 3Q24 실적은 보험금 증가에 의해 기대치를 하회했습니다.
연말 계리가정 가이드 적용시의 CSM 전망치 하향, 얇아진 자본비율 여
력 등을 감안해 목표주가를 하향합니다. 자본 구조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목표주가(하향): 50,000원
현재 주가(11/14) 상승여력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52 주 최고가 / 최저가 90 일 일평균 거래대금 외국인 지분
3Q24 별도 순이익 2,134억원(-26% YoY), 컨센서스 하회
현대해상의 3Q24 별도 당기순이익은 2,134억원(-26% YoY)으로 당사
추정을 16%, 컨센서스를 13%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 당사 추
정과 비교하면 보험금 예실차의 적자폭 확대가 부진의 주 원인이었음.
3Q24 보험손익은 1,820억원(-46% YoY)으로 감소. 소아 질환의 청구
주주 구성
확대가 재차 발생하며 발생보험금이 12% YoY 증가해 예실차가 전년
동기보다 480억원 감소함. 3Q24 투자손익은 1,091억원(+94% YoY)으
정몽윤 (외 5 인) 자사주 (외 1 인) 국민연금공단 (외 1인
로 보유이원 개선, 배당수익 증가가 손익 개선을 견인함. 신계약은 인
보험 중심으로 7% QoQ 증가했고, 요율 인상의 효과가 이어지며 마진
배수도 상승하면서 신계약 CSM은 11% QoQ 증가. 단, 해지 증가 및
2009년 절판되었던 구실손의 갱신주기(5년)가 집중되면서 기중 조정이
-2,500억원 발생해 CSM 잔액은 1% QoQ 증가에 그침
재무정보 2022 2023 2024E 2025E
보험손익 1,358 526 1,288 1,126
투자손익 415 496 373 499
영업이익 1,772 1,022 1,661 1,625
당기순이익 1,281 806 1,237 1,206
CSM (*) 8,319 9,079 8,817 9,854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연말 적용될 IFRS17 계리가정 가이드라인(주로 무저해지)의 영향은 밝
혀지지 않았으나, CSM이 6,000억원 감소(=BEL 증가)할 것으로 가정
함. 경험위험률 조정에 따른 신계약 마진배수 개선이 연중 이어져 신계
약 CSM 추정치를 상향하였으나, 가이드라인 적용을 함께 고려한 연간
이익 추정치는 2025년 및 2026년 각각 3%, 4% 하향됨
현대해상에 대해 (1)이익 추정치 하향, (2)CSM 잔액 전망치 하향에 따
른 수정 BPS 감소, (3)얇아진 자본비율 여력과 배당재원 확보의 필요성
을 감안한 valuation discount 확대 등을 적용해 목표 PBR을 0.45배로
제시하며, 목표주가를 14% 하향 조정함. 제도 강화의 부정적 영향을
반영한 수정 ROE가 14%대로 예상되는 가운데 12mf PBR 0.26배,
12mf PBR 1.9배의 현 주가는 저평가 상태로 판단함. 다만 자본 측면에
서의 구조적인 개선을 위해 아직 해결할 과제가 많은 시기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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