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오셀로 기본개요
셰익스피어의 작품 오셀로는 1604년경에
쓰인 작품이다. 오셀로는 고귀하고 용맹스러운 장군 오셀로가 질투와 의심에 가득 찬 의처증 환자로 떨어지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인간이 어느 정도로 몰락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낙차를 볼 수 있는 작품으로 주인공의 몰락을 가장 두려운 마음으로 지켜보게 해주는 극이라고 오늘날까지 평가받고 있다
작품 오셀로에서는 자신의 윤리적 행동선택에 대해 그렇게 자신감에 차 있고, 전쟁에서 그렇게 용맹했던 한 장군이 아내에 대한 의심과 스스로 만들어 낸 상상에 의해, 또는 자기 자신의 정의감에 대한 과도한 믿음에 의해 형편없이 무너져 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셰익스피어 오셀로 등장인물 정리
오셀로_베니스 정부에 고용된 무어인 장군
브라반시오_베니스 원로원 의원이며 데스데모나 아버지
데스데모나_브라반시오 딸, 오셀로 아내
에밀리아_이야고 아내
카시오_오셀로 부관
이야고_오셀로 기수
로데리고_베니스 신사
몬타노_키프로스 전 총독
그라시아노_브라반시오 동생
로도비코_브라반시오 친척
광대_오셀로 하인
비앙카_매춘부
그 밖의 원로원 의원, 사자, 전령, 장교들, 신사들, 악사들 그리고 시종들
장소 베니스 및 키프로스
셰익스피어 오셀로 줄거리 정리
작품 오셀로는 베니스의 원로 브라반시오의 딸 데스데모나가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어장군인 오셀로를 사랑하게 되어 그와 결혼하며 작품은 시작된다 그리고 터키 함대가 키프로스 섬으로 진격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오셀로는 참전하기 위해 데스데모나와 함께 키프로스 섬으로 떠나는데 한편 이야고도 그들과 함께 떠난다 이야고는 오셀로가 절대적으로 신임하는 그의 기수지만 이야고라는 인물은 겉과 속이 다른 인물로, 오셀로가 자신의 아내와 부정한 짓을 했다는 의혹을 품고 그에게 복수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이야고는 카시오에게 부관 자리를 빼앗겼다는 생각에 카시오에게도 원한을 품는다.
키프로스 섬에 도착한 이야고는 술에 약한 카시오에게 술을 먹여 그를 싸움에 휘말리도록 만들었고 결국 이 일로 인해서 카시오는 파면을 당한다. 이야고는 실의에 빠진 카시오에게 접근하여, 데스데모나를 통해서 오셀로에게 복직을 간청해 달라고 시킨다. 착한 데스데모나는 카시오의 안타까운 사정을 듣고 남편 오셀로에게 카시오의 복직을 끊임없이 애원하는데 이야고는 이 틈을 타 오셀로에게 데스데모나와 카시오가 몰래 만나고 있다는 얘기를 꺼내며 이간질을 하고 데스데모나의 손수건을 일부러 카시오의 방에 떨어뜨린다. 처음에는 믿지 않던 오셀로도 데스데모나가 카시오의 복직을 진심으로 간청하고, 또 자신이 데스데모나에게 주었던 귀한 손수건을 카시오가 갖고 있는 것을 본 후부터는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렇게 이야고는 계속해서 사이에서 간계를 꾸미고, 분노에 휩싸인 오셀로 장군은 마침내 카시오와 데스데모나를 죽이기로 결심하기까지 이른다 오셀로는 자신의 손으로 데스데모나를 목 졸라 죽이고, 카시오는 가까스로 살아남는다. 그런데 로데리고라는 청년에 의해 모든 진실이 밝혀지고, 이 모든 게 이야고의 계략이라는 것을 안 오셀로는 비탄에 잠겨 자결하며 작품 오셀로는 막을 내린다
여러 학자들이 바라보는 셰익스피어의 오셀로
전통적으로 많은 셰익스피어 학자들은 오셀로의 작품연구에서 오셀로와 이아고의 성격연구와 더불어 극에 나타나고 있는 대조와 대립의 주제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어떤 학자의 입장에서 오셀로는 의도적으로 조성되는 대립과 거짓 그리고 판단을 요구하는 질문공세가 어수선하게 교차하는 혼란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또한 어떤 학자는 이 극의 중심 주제가 선과 악의 대립이라기보다는 남녀의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주된 갈등은 남성과 남성간의 갈등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의 갈등이라 생각하면서 남성인물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특히 주제와 관련해서는 오셀로의 극적 구조는 마치 직조물처럼 상호 대조적인 개념들이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관련하여 작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조와 대립의 범주에는 사랑과 증오, 혼동과 조화, 흑과 백, 밝음과 어둠, 외관과 실재 등 작품 속에 나타나는 이원적인 대조적 주제와 이미지를 포함해서 극을 해석하고 있다 즉, 이와 같이 오셀로에는 중심적인 주제가 되고 있는 사랑과 함께 대립적인 관계에 있는 죽음, 질투, 정의, 명예 등의 대립적 주제가 잘 나타나고 있는 작품이며
정의와 사랑의 대립적 관계는 작품의 후반부에서 오셀로의 정의의 문제를 제기하며 오셀로의 비극적 의미와 효과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셀로의 정의과 사랑의 대립 속 진정한 정의는 무엇인가
오셀로에서 셰익스피어가 제시하고자하는 비극적 양상은 오셀로라는 인물이 겪고 있는 사랑과 그와 대립적 관계를 유지하는 체계 속에서 서로 상호 작용과 갈등구조를 이루면서 나타나는 비극적 아이러니 또는 모순의 극적 기교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작품에서 정의의 요소는 구조적으로 작품의 처음부터 마지막 결말에 이르기까지 배경을 이루고 있으며 작품의 후반에 가서는 정의와 사랑의 대립이 뚜렸하게 나타난다.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정의의 이름으로 처단한다. 오셀로가 죄 없는 순수한 데스데모나를 살해한 것은 아내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셀로의 무지와 잘못된 판단에 의한 살인은 그의 성격하고도 무관하지 않다. 즉, 어떤 상황을 추측이나 예측에 의해 판단함으로써 지적인 판단력과 이해능력이 부족함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를 지배하고 있는 미신적 사고와 비이성적 성격은 손수건과 관련한 결정적 사건에서 잘 드러난다. 그러므로 오셀로의 행동은 신뢰할 수 없는 비이성적이며, 결국에 그의 무지한 살인은 필연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은 오셀로의 입장에서 보면 초지일관 정의를 추구한 결과로서 그의 가치체계에서는 정의가 대립 관계에 있는 사랑보다 우월적 위치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오셀로에서 사랑과 대립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정의의 문제는 처음에서부터 마지막 오셀로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명확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특히 오셀로의 행동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정의와 사랑의 문제는 대립적으로 나타난다. 오셀로는 정의와 사랑을 동시에 추구하지만 그에게 정의는 사랑보다 우위에 존재하면서 늘 지배하는 존재다
오셀로는 자신의 질투에 찬 행동을 정의의 행동으로 오판하고, 이러한 자기 몰이해와 가치개념에 대한 곡해는 무의식적 환상에서 그의 정의의 행동을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는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이것은 그의 성격에서 추정하는 습관이나 미신적 사고에 따른 비합리적 사고가 정의의 가치 판단에 대한 혼돈을 일으키는 결과이다. 그러므로 오셀로의 정의는 환상에 불과하며, 그의 자살행위도 열정에 따른 환상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그가 진정한 의미의 정의를 실현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모호함과 역설의 아이러니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관계는 신뢰가 있어야 유지될 수 있다.
사랑 역시 서로에 대한 믿음 없이는 불가능한 행동인 것이다.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그 누구보다 사랑했고, 절대적으로 신뢰했다. 물론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오셀로는 아내에 대한 믿음이 강했기에 배신감도 더 컸을 것이다. 하지만 아내의 말은 제대로 들어보지도 않고, 어느 한 쪽의 말만 믿고 판단을 한 오셀로의 행위는 과연 옳은 행동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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