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셰익스피어 5대 희극 베니스의 상인 인물 특징 및 줄거리정리_유대인 샤일록과 작품 극의 형식

빛나는 달빛 2021. 8. 19.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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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스의 상인 기본개요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은 5대 희극 중 한 작품이며 이탈리아 소설에서 취재한 작품으로 5막으로 구성된 극이다 집필시기는 1596년경으로 추정되며 1600년에 초판됐다

작품 베니스의 상인은 인종 차별로 인해 부조리한 대우를 받고 잔인한 복수심에 사로잡힌 샤일록과 사랑과 우정을 위해 목숨을 담보로 위험한 거래를 하게되는 안토니오와 바사니오, 포샤의 일대 모험을 그린 작품이며 작품의 배경으로는 르네상스시대 유럽에서 가장 부유했던 도시 베니스로 하고 있다 오늘날 셰익스피어 5대 희극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유대인 샤일록으로 인해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본다면 희극으로, 그리고 재산을 몰수당하고 강제로 그리스도교로 개종당한 유대인의 처지에서 본다면 비극으로도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베니스의 상인 1600년 초판

베니스의 상인 등장인물 기본정리


안토니오: 베니스의 상인
포샤와 결혼하려는 친구 바사니오를 위해 돈을 빌려주는 인물이다 그런데 화물선이 침몰했다는 소문에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포샤의 도움으로 살아나며 그 후 화물선이 침몰된 것이 잘못된 소식이며 화물선이 잘 항구에 도착했는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

바사니오: 안토니오의 친구이자 포샤의 청혼자
가난한 상인이며 포르티아와 결혼하기 위해 안토니오와 함께 샤일록에게 3,000더컷를 빌리고
포셔와 결혼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이 인물은 우정을 중요시하게 여겨 죽을 위기에 몰린 안토니오에게 돌아간다

샤일록: 베니스의 유대인
샤일록은 유대인이며 사채업자(고리대금업자)이다 바사니오에게 3,000리라를 빌려주는데 조건으로 안토니오에게서  살1파운드를 담보로 잡는 인물이다 그리고 기한이 돼서 안토니오에게 살을 받으려다 실패하고 포샤의 판결에 의해 죽거나 죽은 뒤 재산을 딸 제시카에게 주는 두가지 판결에 직면하게 되며 결국은 두 번째 재판을 고른다
(당시대 유럽에 남아 있던 유대인에 대한 편견을 가진 전형적 인물)

포샤: 벨몬트의 상속녀
벨몬트의 거부 상속인이다 포샤는 청혼자들의 청혼을 물리치고 바사니오와 결혼하고 베니스로 돌아간 바사니오와 그라시아노의 뒤를 쫓아가 재판관으로 변장하여 지혜로운 판결로 안토니오의 목숨을 구하는 인물이다 살만 1파운드 단, 피는 흘리지 않는 조건의 판정을 내린 인물

로렌조: 제시카의 연인
제시카: 샤일록의 딸
네리사: 포샤의 시녀

베니스의 상인 줄거리 정리


작품 베니스의 상인은 안토니오가 자신의 친구 바사니오로부터 벨몬트에 사는 부유한 아가씨 포샤에게 구혼하기 위해 3천리라 만큼의 여비를 마련해 달라는 부탁을 받으며 작품은 막을 연다 그렇게 해상무역을 위해 내보내둔 자신의 상선들이 싣고 올 자산을 담보로 베니스에서 3000두카트를 빌려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유대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에게 돈을 빌리게 된다 하지만 돈을 빌려주는 조건으로 샤일록은 안토니오에게 증서를 내민다 그 증서의 내용은 기한 내로 갚을 수 없을 때, 안토니오의 살들 중 심장에 가까운 살을 1파운드를 제공해야한다는 것

영화 베니스의 상인

포샤는 구혼자들에게 금·은·납의 세가지 상자를 내놓고 자신의 초상화가 들어 있는 것을 선택하게 하였다.
다른 구혼자들은 모두 실패했지만 바사니오는 납으로 된 상자를 골라 잡아 구혼에 성공하는데 이때 포셔는 바사니오에게 결혼반지를 주면서 절대 빼지도 누군가에게 주지도 말 것이며, 반지를 잃으면 이혼하겠다고 경고를 한다. 그리고 이때 포셔의 시녀 '네리사'를 맘에 두고 있던 바사니오의 친구 '그라시아노'도 네리사에게 청혼하여 두 커플은 합동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하지만 그 사이 안토니오는 오기로 예정되었던 상선들이 전부 침몰하면서(나중에는 헛소문으로 밝혀진다)기한 내로 대금을 갚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한다 게다가 샤일록이 부려먹던 종 랜슬롯이 바사니오의 집으로 이직한데다 딸 제시카가 재산을 챙겨 바사니오의 친구 로렌조와 야반도주해 결혼을 앞두게 된지라, 딸에게 유산 상속은커녕 저주까지 퍼부을 정도로 정신적으로 몰려있는 상태였다. 그리하여 집요하게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사실상 1파운드는 살인)원했고, 이 때문에 안토니오는 샤일록과의 계약대로 생명을 잃을 위기가 되었다

연극 베니스의 상인

그리하여 안토니오, 바사니오, 샤일록을 놓고 재판이 벌어지게 된다. 재판관(포샤)은 샤일록에게 자비를 베풀어 돈으로 빚을 받아가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한다. 하지만 바사니오도 안토니오가 빌린 돈의 세 배, 그리고 샤일록이 원한다면 그것보다 더 많이 주겠다고 하지만 샤일록은 계약이 정당했음을 주장하며 그 어떤 양의 돈을 줘도 법을 엄격하게 적용해 끝까지 살로 빚을 갚을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결국 재판관은 그 주장을 받아들였고, 샤일록이 칼을 들고 안토니오에게 다가서면서 복수하려고 하는데

재판관이 샤일록에게 한마디를 건넨다 그것은 계약서에 오로지 '살'만 적혀있을 뿐 '피'는 명시되어있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하여 "살은 주되 피를 흘려서는 안 되며, 피를 한 방울이라도 흘리면 샤일록은 모든 재산을 몰수당하고 사형에 처해진다"라는 것. 그래서 샤일록은 어떻게 살만 도려내고 피는 빼앗지 않는 게 가능하냐고 황당해하지만 재판관은 오히려 "당신이 원하던 대로 엄격하게 법을 적용한 것이다" 같은 식으로 대답하고 덧붙여서 "털끝만큼이라도 1파운드에서 차이가 나서는 안 된다"는 불가능한 조건을 하나 더 붙이며 샤일록은 궁지에 몰리게 된다

영화 베니스의 상인 샤일록

그래서 결국 샤일록은 안토니오를 죽이는 것을 포기하고 대금을 돈으로 받아가겠다고 하면서 물러나려 한다. 그러나 재판관은 이미 샤일록이 살을 가져가야 한다고 판결이 났다는 것을 상기시켜 샤일록에게 어서 안토니오의 살을 도려내라고 부추긴다. 분통이 터진 샤일록은 그냥 법정을 나가려고 하지만, 재판관은 "계략으로 시민의 생명을 위협한 이방인은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법률을 적용해 샤일록을 더욱 궁지에 몰아넣는다.

결국 샤일록은 완전히 패소하여 재산의 절반은 국가에 몰수당하고 절반은 안토니오에게 피해 보상으로 넘겨주게 되었다. 안토니오는 피해 보상으로 받은 샤일록의 재산 절반은 야반도주했던 샤일록의 딸 제시카가 애인 로렌조와 결혼하는 데 쓸 자금으로 주고, 샤일록은 기독교로 개종하면 더 이상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한다. 결국 샤일록은 조건을 전부 받아들이겠다고 맹세한 후 먼저 재판장을 나온다.

재판이 끝난 후, 바사니오는 안토니오를 구해준 재판관에게 감사의 표시를 표하고 싶다며 간청하는데, 이에 재판관은 바사니오와 그라시아노가 끼고 있던 결혼반지를 요구한다. 당연히 바사니오는 주저했지만, 주지 않겠다면 재판 결과를 번복하겠다는 강수 때문에 결국 반지를 빼주고 만다. 당연히 집에 돌아온 바사니오에게 포셔는 반지를 잃어버린 책임을 물어 질타하고 이혼할 것을 요구하지만, 안토니오는 자신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니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라며 끝까지 친구들을 변호한다.

이에 포셔는 마음을 풀고 다시는 잃어버리지 말아달라며, 바사니오가 분명 재판관에게 넘겨줬던 결혼반지를 다시 그에게 건네준다. 사실 포셔가 안토니오를 구하기 위해 원래 재판을 맡은 공작에게 간청하여 네리사는 서기로, 자신은 재판관으로 변장하고 재판을 담당했던 것이다. 모든 사정을 알게 된 바사니오와 안토니오는 벙쪄있다가 상황을 파악하고서 곧 호탕하게 웃는다. 이렇게 오해가 풀리면서 부부의 사랑은 더욱 굳건해지고, 곧 안토니오의 침몰당했다던 상선들도 무사히 돌아오면서 다 같이 신나는 마음으로 축제를 벌이며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다

유대인 샤일록에 대한 묘사

서구 사회에서는 유대인에 대한 조롱과 증오의 뿌리가 매우 깊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 문학 작품 속에서 유대인은 매부리코를 가진 수전노인 동시에 고리대금업자 등으로 묘사되며 돈밖에 모르는 교활하고 잔인한 악마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작품 베니스의 상인 역시 샤일록도 교활하고 잔인한 악마로 묘사되었다 실제로 셰익스피어도 유대인들에 대한 적개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작품 속에서 재현된 유대인 샤일록의 이미지가 단순히 이러한 악마의 이미지를 반복하고 있다면 논의를 할 필요가 없지만 문제는 관점의 차이이다

1) 기독교 사회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샤일록은 악마로 비칠 소지가 있지만,
2)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그가 기독교 사회의 희생자로 비칠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셰익스피어는 정확한 자세를 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물질주의적 사고와 행동을 비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되고 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이러한 행동이 그를 타자화한 베니스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어쩔 수 없는 방편임을 보여주기도 한다

오늘날 사회에서 샤일록은 유대인을 언급하는 곳에서 많이 인용되는 인물이 되었고
햄릿과 마찬가지로 역사상 실존하는 어느 인물보다 잘 알려진 인물이 되었다

작품 베니스의 상인 극의 구조를 살펴보면 두가지 형식을 보이고 있다

1) 벨몬트로 대변되는 바사니오와 포샤의 낭만적 사랑의 세계
2) 안토니오와 샤일록 사이에서 진행되는 인육 재판
이렇게 중심을 이루고 있는 베니스의 사실적 세계로 구분되어 있는데 주제적인 측면에서 생각할 때 이 두 세계는 서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상자 선택에 관련된 외양과 실재의 괴리 문제는 인육 재판에 관련된 법의 문자적 의미와 법 정신의 괴리 문제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즉 정리하면 금 상자, 은 상자, 납 상자의 밖에 드러난 의미와 안의 내용은 일치하지 않고, 법의 내적인 정신과 외적인 문자적 의미 사이에는 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벨몬트에서 진행되는 상자 선택에 내포된 문제가 베니스의 법정에서 진행되는 인육 재판에서 법 해석의 선택과 적용 문제와 주제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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